부산시의회, 공공기관장 인사검증'채택'
부산시의회, 공공기관장 인사검증'채택'
  • 박정애 기자
  • 승인 2018.11.01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6개 공공기관장 후보자 인사검증 경과보고서 채택
후보자 경영능력·정책수행능력·도덕성 등 객관적 검증

[가야·양산일보=박정애 기자] 부산시 산하 공공기관장 후보자 인사검증 특별위원회(위원장 이산하)가 30일 제273회 임시회 폐회중 제3차 회의를 열어 지난 23일부터 실시한 6개 공공기관 기관장 후보자 인사검증에 대한 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이날 인사검증 특별위원회는 인사검증회를 개최하여 후보자들의 경영능력, 정책수행능력, 도덕성을 포함해 부산의 대표 공기업인 부산교통공사, 부산도시공사, 부산관광공사, 부산시설공단, 부산환경공단, 부산지방공단 스포원의 운영효율화 및 시민편의 개선을 위한 적합한 인재인지에 대해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검증했다.

특히, 부산시에 지명철회 요청까지 했던 엘시티 관련 선물 수수자로 비위 의혹에 연루된 후보자 2명(부산교통공사 사장·부산지방공단 스포원 이사장 임명 후보자)에 대해서는 직무관련성 등 시민들의 도덕적 자질 요구 수준을 기준으로 더욱 철저히 인사검증회를 실시했다.

이산하 위원장은 "심도 있는 인사청문회 실시 이후 ▲부산교통공사사장 후보자와 부산지방공단 스포원 이사장 후보자는 높은 도덕성을 요구하는 공기업 사장으로서의 그 역할과 책임을 다하기에 부족한 것으로, ▲부산도시공사 사장 후보자, 부산관광공사 사장 후보자, 부산시설공단 이사장 후보자 및 부산환경공단 이사장 후보자에 대해서는 불신과 우려를 해소하는데 적극적으로 소명하였고, 전반적으로 후보자의 정책이해능력, 도덕성 등을 볼 때 공기업 (이)사장으로서 그 역할과 책임을 다할 수 있을 것이라고 최종판단하여 각각의 후보자에 대한 경과보고서를 채택하였다"고 밝혔다.

이 경과보고서는 부산광역시의회와 부산광역시가 체결한 협약서 등에 따르면 특별위원회가 채택한 경과보고서는 부산시장이 인사검증을 요청한 날(10월 17일)부터 공휴일 등을 제외한 10일 이내인 10월 31일까지 부산시장에게 송부하도록 돼 있다.

이산하 위원장을 포함한 특별위원회 위원들은 "향후 부산시 공공기관장으로서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임사검증회 실시과정에서 특별위원회 위원들이 제시한 다양한 정책제안과 지적사항을 유념하여 경영에 임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이번 인사검증 과정을 철저히 평가하여 제도적으로 보완할 부분에 대해 개선책을 마련하는 한편, 제출된 다양한 제안들을 바탕으로 부산시 산하 공사, 공단은 물론 나아가 출자·출연기관의 혁신을 위한 시의회 차원의 대책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