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경남지사-박원순 서울시장, 경제 넘어 정치협력 가나
김경수 경남지사-박원순 서울시장, 경제 넘어 정치협력 가나
  • 양삼운 선임기자
  • 승인 2018.11.25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로페이 조기정착 등 7개 분야 상생혁신협약, 가맹점 모집 현장캠페인 펼쳐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박원순 서울시장이 24일 창원 상남시장에서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경남도)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박원순 서울시장이 24일 창원 상남시장에서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경남도)

[가야일보=양삼운 선임기자] 김경수 경남지사와 박원순 서울시장이 경제분야 상생협력을 넘어 정치적인 협력을 강화할 지 주목되고 있다.

김경수 도지사는 친 문재인 대통령 계파의 복심이자 유력한 차기 주자로 부상하고 있고, 박원순 시장은 차타공인 차기 대선 선두주자로 분류된다. 이런 두 광역단체장이 경남에서 상생협력 협약을 맺고 공동 캠페인에 나서는 등 손을 맞잡아 주목을 받고 있다.

25일 정치권과 경남도와 부산광역시, 서울시 등에 따르면 이틀동안 고향인 경남과 부산에서 분주하게 일정을 소화한 박 시장은 24일 김 지사와 함께 ‘제로페이(Zero-pay) 조기정착 등 7개 분야 상생발전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창원 상남시장을 찾아 도민들에게 인사를 하고, 오거돈 부산시장과도 만나는 등 광폭행보를 이어갔다.

경남도는 지난 24일 오후 창원 상남시장 3층 ‘대끼리 문화살롱’에서 서울시와 ‘경남-서울 상생혁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박원순 서울시장, 경남소상공인연합회 임진태 회장, 여영국 정의당 경남도당 위원장, 권민호 더불어민주당 창원성산지역위원장을 비롯한 소상공인들이 참석했다.

김경수 도지사와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 6.13 지방선거 후보시절 ‘경남-서울 상생혁신 정책협약(‘18.5.24.)’을 체결한 바 있다. 이날 협약은 후보시절 체결한 협약 내용을 정식으로 이행하고, 시-도 간의 교류 확대를 통해 지방정부의 혁신역량을 함께 높여 나가고자 마련됐다.

경상남도와 서울시는 이날 협약을 통해 ▲제로페이 활성화 ▲친환경 공공급식 플랫폼 구축 ▲사회적경제 육성 ▲사회․행정 혁신 선도 ▲문화․관광 활성화 ▲귀농․귀촌 지원 및 도농교류 확대 ▲친환경에너지 및 환경분야 등 7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게 된다.

한편, 민선 7기 출범 후 경상남도와 서울시는 제로페이 시범도입, 사회적 경제 관계자 워크숍, 사회혁신 특강 등의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

협약식에 앞서 김경수 도지사와 박원순 서울시장은 상인들과 차담회를 하며 제로페이 가맹점 모집에 대한 협조를 부탁했고, 협약식이 끝난 후 상남시장 분수광장에 마련된 이동 접수창구에서 직접 제로페이 가입신청을 받았다.

양 시도지사는 제로페이 가맹점 모집 어깨띠를 하고, 상남동 일대에서 상인들과 도민들에게 제로페이 가입 혜택을 소개하는 홍보 전단을 배부하며 ‘제로페이’ 가맹점 모집 현장캠페인을 펼쳤다.

끝으로 대끼리 야시장을 방문한 김경수 도지사는 승장권 창원시 소상공인연합회장과 정진일 상남시장 상인회연합회 부회장으로부터 상남시장 상인들이 작성한 가맹신청서 100여 장을 전달 받았다.

제로페이는 그동안 소상공인에게 큰 부담이 되어왔던 카드 결제수수료 부담을 ‘0%’로 낮추기 위해 경상남도가 서울시,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도입을 추진해 왔고, 12월 중에는 창원시와 서울시에서 시범실시 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지난 11월 5일부터 가맹점 모집을 진행하고 있고, 내년 전국시행에 따라 12월부터는 도내 전 시․군을 대상으로 가맹점을 모집할 계획이다.

제로페이 가맹점 신청을 희망하는 소상공인은 경남소상공인연합회, 중소기업중앙회 경남지부,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12월 중에 개설될 가맹점신청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김경수 도지사는 “정부의 신용카드 수수료 인하 움직임도 제로페이 도입노력 등이 영향을 주었기 때문으로 생각한다.”면서, “복잡한 제로페이 가입절차의 간소화와 실제로 결제수수료가 제로가 되도록 노력해나가야 하고, 민간부문 간편결제 서비스(카카오페이 등)가 확산된다면 이 역시 제로페이의 역할을 다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카드결제 수수료, 임대료 부담과 판로문제 등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큰 가운데 제로페이를 통해 수수료부담이라도 줄어들기를 바란다”며, “근본적으로는 경제와 일자리가 개선되어 자영업 창업이 덜 생기게 하고, 기존 자영자들에 대해서는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