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김해박물관 문화축제‘ 가야와 놀자’ 관람객 성황
국립김해박물관 문화축제‘ 가야와 놀자’ 관람객 성황
  • 정창운 기자
  • 승인 2019.04.23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야문화축제와 연관 4일간 4만여명 참관, "가야문화 알리는 복합문화공간"
국립김해박물관 문화축제 제1회 가야와 놀자 – 가야의 새를 찾아서 행사 장면(사진제공=박물관)
국립김해박물관 문화축제 제1회 가야와 놀자 – 마술공연 장면(사진제공=박물관)

[가야일보=정창운 기자] 국립김해박물관의 '가야와 놀자' 문화축제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국립김해박물관(관장대리 장용준)은 국립김해박물관 문화축제 ‘제1회 가야와 놀자 – 가야의 새를 찾아서’ 기간인 18일부터 21일까지 모두 4만 1431명의 관람객이 다녀간 것으로 집계했다. 이는 작년 가야문화축제 기간 대비 151% 늘어난 것으로 하루 평균 1만 357명이 다녀간 것이다.

특히 주말인 20일(토)의 관람객은 1만 3610명으로서, 국립김해박물관 개관 이래 최대 일일 관람객 수를 기록했다. 지금까지 가장 많은 관람객이 방문한 날은 지난해 4월 28일로 1만 1298명이었다.

올해는 더욱 많은 관람객들이 국립김해박물관을 찾아 행사를 즐기기 위해서는 30분 정도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하는 진풍경도 벌어졌다.

관람객들을 연령별로 나누어 보면 일반 1만 8246명, 청소년 951명, 초등학생 1만 4471명, 미취학 6050명, 경로(65세 이상) 2912명이었다. 이 가운데 외국인은 155명이 관람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립김해박물관 문화축제 '제1회 가야와 놀자 – 가야의 새를 찾아서'는 김해시의 가야문화축제와 연계한 행사이다.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이 행사는 가야사 관련 국정과제를 역점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가야 문화재를 주제로 매년 개최될 예정이며, 올해는 ‘가야의 새’라는 부제로 국립김해박물관 야외광장과 상설전시실 내에서 진행했다.

야외광장에서는 신비로운 가야정원, 갑옷 입어보기, 오리핀 나눔, 에코백 이벤트, 마술 공연, 오리인형극 등이 이어졌으며 상설전시실 내에서는 오리모자 만들기, 카페 ‘가향’ 할인, 박물관 문화상품 할인 등을 실시했다.

특히 오리머리핀 나눔과 오리모자 만들기는 관람객들에게 매우 인기가 좋았다. 더운 날씨에 챙이 있는 오리모자는 햇볓을 막아주기도 하면서, 특유의 귀여움으로 ‘가야문화축제’ 레어템으로 입소문이 나기도 했다.

국립김해박물관에서는 관람객들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드리는 문화 공간으로서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도 준비 중이다. 오는 5월 5일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어린이날 문화행사’가 열릴 예정이다.

비눗방울·버블·마술 등을 선보이는 야외 공연과 미니 블럭으로 방패 꾸미개 만들기 체험 등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이밖에 매월 마지막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에도 어린이를 위한 <다섯인형극>(짝수 달), 큐레이터와의 대화(홀수 달), 수준 높은 교육·문화행사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립김해박물관 관계자는 "다양성과 진정성을 가진 ‘복합문화공간’으로서 ‘가야문화’를 널리 알리는데 앞장 설 예정이다. 내년에 있을 제2회 가야와 놀자 문화축제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