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해체산업 육성, 동남권 신성장동력산업 기대
원전해체산업 육성, 동남권 신성장동력산업 기대
  • 최단비 기자
  • 승인 2019.05.08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ㆍ울산 공동세미나 유관기관 협력 논의 첫 장 "일자리 창출 등 발전 계기 만들어야"
이갑준 부산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이 7일 오후 부산상의 2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부산ㆍ울산 원전해체산업 육성 세미나’에서 "동남권 경제의 새로운 미래먹거리 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을 당부하고 있다.(사진제공=부산상의) 

[가야일보=최단비 기자] 부산ㆍ울산 지역 관련 기관들이 원전해체산업 육성을 위한 공동세미나를 부산상의에서 열고 부산ㆍ울산시 등 유관기관 공동협력을 위한 첫 논의의 장을 마련했다.

8일 부산과 울산지역 관련 기관들에 따르면 전날 오후 부산진구 범천동 부산상공회의소(회장 허용도) 국제회의장에서 ‘부산ㆍ울산 원전해체산업 육성 세미나’를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울산상공회의소, 부산․울산테크노파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산업단지공단과 공동으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부산과 울산 지역 원전해체연구소 유치 확정에 따라 원전해체산업의 육성방향과 진출전략 마련을 위해 유관기관들이 공동으로 개최하는 첫 번째 세미나로, 지역 내 원전해체 전문가 및 업체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하면서 높은 관심을 확인시켰다.

이날 행사는 산업통상자원부 문진호 사무관의 원전해체연구소 기능과 역할 및 원전해체산업 육성 계획 등에 대한 정책설명과 3명의 전문가 발표로 이어졌다.

먼저 '고리1호기 해체 이후 재이용 시나리오'를 발표한 부산대 기계공학부 안석영 교수는 "원전해체 부지의 재이용을 위해서는 대상 원전의 운영상황, 부지의 향후 활용방안, 피폭 선량평가 등 다양한 시나리오의 복합적인 고려가 필요하다"는 점을 설명했다.

이어 한국수력원자역 이경철 해체기술팀장은 '고리1호기 해체 대비 원전해체 기술개발 현황과 향후과제'에 대해 "원전해체 기술 역량을 단시간에 고도화하기 위해서는 2021년까지 기존의 96개 기술을 자립화하고, 2030년까지 기술역량 고도화를 통해 상용화 실증기술 개발과 경험축적에 주력하여 글로벌 해체시장을 공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 발표자로 나선 두산중공업 손희동 원전해체술개발사업팀 부장은 "원전해체 산업에서 엔지니어링, 제염/절단/해체, 방사선 안전관리, 폐기물 처리, 부지복원 등의 분야에서 중소기업이 참여할 여지가 높은 만큼 사업초기 단계부터 리딩기업이라 할 수 있는 대기업과 상생협력 모델을 구축하여 설비투자에 대한 리스크는 줄이면서 신규사업을 준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부산상의 이갑준 상근부회장은 인사말에서 “지난 4월 정부의 원전해체산업 육성전략 발표와 함께 2035년까지 세계시장의 10%를 점유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한 만큼, 부산ㆍ울산이 지자체의 경계를 넘어 하나의 목표를 향해 협력해 나가야 한다”며 “오늘을 계기로 빠른 시간 내에 초기시장을 창출하고 이에 걸 맞는 인프라 구축과 더불어 전문 강소기업 육성에 적극 나서 침체된 동남권 경제의 새로운 미래먹거리 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을 주문했다.

한편 울산시는 오는 14일에는 ‘제2차 원전해체산업 육성 울산·부산 공동 세미나‘, 6월 12일에는 ’원전해체기술 국제 워크숍‘를 각각 개최할 계획이다.

현재 원전해체시장은 전 세계 원전 678기 중 영구 정지 원전 170기, 운전 중 453기, 건설 중 55기로 해체원전이 크게 증가할 전망이며, 국내에는 약 10조 원 이상, 전 세계적으로는 2100년까지 549조 원 규모의 거대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원전은 오는 2030년까지 12기가 수명을 다하게 된다.

울산과 부산에는 원전해체산업의 기반이 되는 기계, 화학, 로봇, 해양플랜트 등이 발전돼 있어 종합기술이 요구되는 원전해체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시너지 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원전해체 기술개발, 고급인력 양성과 신규기업 창업 등 원전산업 육성으로 많은 일자리 창출이 기대되며 이것이 부산・부산 등 동남권의 새로운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울산시 박순철 혁신산업국장은 "울산과 부산을 비롯한 동남권 지역은 이미 원전해체와 연관된 관련 산업, 기술력, 연구 기반 등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며 "원전해체연구소를 중심으로 기업의 원전해체 산업 진입을 위한 요소들을 면밀히 파악하여 실질적이고 경쟁력을 갖춘 원전해체산업의 발전을 주도해 나아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