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관문공항 논의, '총리실 이관 합의' 결론 주목
동남권 관문공항 논의, '총리실 이관 합의' 결론 주목
  • 정창운 기자
  • 승인 2019.06.21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울·경 시·도지사-김현미 국토부 장관 면담, “총리실 결정으로 종결”
시기, 방법 등 세부사항 총리실 주재 국토부-부울경 함께 논의하기로
김경수 경상남도지사가 20일 오후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문제를 국무총리실로 이관하는데 합의했다"고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 지사,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오거돈 부산광역시장, 송철호 울산광역시장(사진제공=경남도)

[가야일보=정창운 기자] 경남․부산․울산과 국토교통부가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를 국무총리실로 이관하는데 전격 합의해 최종 결론이 주목되고 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비롯한 오거돈 부산광역시장, 송철호 울산광역시장은 20일 오후 김현미 장관과 만나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써 김해신공항의 적정성 문제’를 총리실에서 논의하고 그 결과에 따르기로 했다.

합의문에는 검토의 시기, 방법 등 세부사항을 총리실 주재로 국토부와 부울경이 함께 논의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날 국토교통부 서울 사무소에서 이뤄진 면담 자리에는 김현미 국토부 장관, 김경욱 제2차관, 권용복 항공정책실장,김용석 공항항행정책관을 비롯한 국토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부울경 시도지사는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점을 거듭 설명하고 이를 총리실로 이관해 논의하자고 요청했다.

김경수 도지사는 모두발언을 통해 국토부의 전향적인 자세에 대해 감사를 전한 뒤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에 대해서 그동안 6번 용역을 했다. 부적절하거나 불가능하다는 판단이 있었는데도 한 번의 결정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제기가 있는 게 당연하다”면서 “이전 정부에서 결정된 문제를 최종적으로 총리실에서 검토하고 논란에 대해 종지부를 찍는 것이 더 이상의 국력을 소모하지 않고 국책사업이 제대로 된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하는 길”이라고 밝혔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동남권의 관문공항 문제는 무엇보다 중요하고 시급하다”면서 “빠른 시간 안에 결론을 내는 게 필요하고, 총리실에서 판정을 할 수 있는 기능을 한번 맡겨보자”고 말했다.

송철호 울산시장 역시, “울산시민들도 제대로 된 동남권 관문공항이 건설되기를 바란다”면서, “그런 의미에서 제대로 된 논의가 이루어지고 바른 정책이 세워지기를 기대하는 마음으로 동남권 상생 차원에서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김현미 국토부장관은 “국토부는 그동안 동남권 관문공항과 관련해서 기본계획안을 충분히 살펴보고 합리적인 의견을 반영하겠다”면서, “만약에 이 문제에 대해서 총리실에서 논의를 하게 된다면 국토부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조속한 시일 내에 합리적인 결론이 내려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편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를 국무총리실이 맡는 것과 관련해서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이미 지난 3월 국회 대정부 질문 당시, “국무조정실이 조정을 맡을 의향이 있다”고 확답한 상황이라 이관 절차는 신속하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의 국무총리실 이관은 지난 2월 문재인 대통령이 부산을 방문해 공항 문제 재검토 의중을 내비치며 수면위로 떠올랐다. 이후 4월 부·울·경 검증단은 “국토부의 김해공항 확장은 동남권 관문공항의 역할이 불가하다”라고 검증 결과를 최종 발표했고, 부·울·경은 이 문제를 조속히 국무총리실로 이관해줄 것을 지속적으로 요청해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