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광역단체 최초 보행권리장전 발표, 함께 걷는 부산 선포
부산시, 광역단체 최초 보행권리장전 발표, 함께 걷는 부산 선포
  • 박미영 기자
  • 승인 2019.09.17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거돈 시장 “함께 걷는 시민이 행복한 부산” 다짐...민간단체 주도, 오랜 기간 논의ㆍ공론화 거쳐
보행약자 보행환경개선 위해 110억 원 단계적 투입 등 보행약자 이동권 확보 대책 발표
장애인 등 수요자 중심 정책과 참여기회 확대 위한 구․군별 「보행권 지킴이단」 90여명 위촉
오거돈 부산시장과 김석준 교육감, 이성숙 시의회 부의장 등 내빈들이 17일 오후 시청앞 시민광장에서 열린 '시민보행권 확보 및 함께 걷는 부산' 선포식에서 기념동판을 살펴보고 있다.(사진제공=부산시)

[가야일보=박미영 기자]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17일 오후 시청 앞 시민광장에서 「시민보행권 확보」 및 「함께 걷는 부산」 선포식을 열고, 광역단체 최초 민간 주도로 제정한 「보행권리장전」과 「장애인 등 보행약자 이동권 확보 대책」을 발표했다.

「보행권리장전」은 그동안 시민모임 주도로 지난 2월부터 12차례 모임과 시민설문조사, 시민대토론회 등의 숙의 및 공론화 과정을 거쳐 3개 항목의 기본원칙(총론)과 10개 항목의 실천과제(세부지침)로 되어 있으며, 시민사회단체와 민간전문가, 교수, 시의원 등으로 구성된 ‘보행권 회복을 위한 시민모임(의장 박창희, 이하 ‘시민모임’)’에서 발표했다.

「장애인 등 보행약자 이동권 확보 대책」은 지난 2월 영도구에서 발생한 장애인 모자 휠체어 사고를 계기로 장애인 등 보행약자에 대한 보행환경 문제점 제기와 보행약자 이동권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민관 합동회의, 현장점검 등을 두루 거쳐 마련했으며, 이를 오거돈 시장이 직접 발표했다. 보행약자의 실질적 이동권 보장을 위한 대책은 다음과 같다.

■ 보행약자 이동권 확보 ‣ 장애인 밀집지역, 130개소 110억 원 단계적 투입

보행약자를 위한 보행환경개선을 위해 장애인 보행밀집지역 130곳에 시비 110억 원을 단계적으로 투입할 계획이다.

우선, 무장애 보행길 선도사업장으로 영도구 와치공원 일원 등 3개소*에 16억 원을 투입하여 사업추진 단계부터 설계․공사․검사 등 모든 공정에 장애인이 참여하는 부산형 무장애 보행존 표준 모델지역을 조성한다.

* 영도구(와치공원 일원, 10억), 북구(뇌병변복지관 일원, 3억) 사하구(몰운대아파트 일원, 3억)

아울러 구․군 청사 및 공공기관부터 시작, 단계․구역별로 확대해 2022년에는 시 전역을 대상으로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보행길을 조성할 계획이다.

■ 모니터링단 운영 및 실효성 있는 보행환경개선 ‣ 16개 구․군 90명

장애인 및 시민단체, 공무원 등 16개 구·군 90여명의 「보행권 지킴이단」을 구성하여 구․군 해당 지역을 중심으로 보도상태 등 이동권 확보를 위해 9월 18일부터 본격적으로 활동할 계획이다.

구․군별 보행권 지킴이단은 장애인 눈높이에서 보행환경개선 문제점을 보완하고 단순조사 방식에서 벗어나 조사와 실시설계를 연계한 방식으로 변경, 장애인 등 수요자가 체감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 장애인 보호구역 지정․확대 ‣ 현재 1개소 → 16개소(임기 내 4개소)

장애인 보호구역을 현재 1개소에서 16개소로 점차적으로 확대한다. 관계기관과 협의해 교통사고 위험이 높은 대상시설을 먼저 장애인 보호구역으로 지정하고 점차적 확대할 예정이다.

지정 후에는 보호구역 내 보호표지판 및 과속방지시설 등 교통안전시설을 확충하여 교통사고의 위험에서 장애인을 보호한다.

■ 「보행혁신 태스크포스」 상설 운영 및 기타 혁신방안

시의회, 장애인 및 시민사회 단체 등 민간전문가와 걷기좋은부산추진단을 중심으로 분야별 담당부서가 함께 만나서 의논할 수 있는 「보행혁신 테스크포스(TF)」를 상설 운영한다.

또한, 주요 간선도로에 혁신적인 횡단보도를 확대 설치해나가고 부산 전 지역에 횡단보도 턱 낮추기 및 보도 시공 담당 공무원의 실명제를 강화해나가는 등 보행약자의 이동권 확보를 위한 정책을 차근차근 실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유니버설 디자인이 적용된 보행길을 조성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담은 「보행권리장전」 및 「함께 걷는 부산」 기념동판을 시청 시민광장 앞에 설치한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민선7기 최고의 핵심가치는 ‘사람’이며, 걷기 좋은 부산은 미래도시이자 살기 좋은 도시”라며, “누구나 모두 다 같이 「함께 걷는 시민이 행복한 부산」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을 약속드린다.”라고 의지를 전했다.

한편, 부산시는 지난 1월 9일에 「사람중심 보행혁신 종합계획」을 2019년도 1호 정책으로 발표하면서 사람중심의 도시문화와 걷기좋은 보행도시 만들기에 시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