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부산선대위 "경기회복 최선, 기본소득 지원" 촉구
민주 부산선대위 "경기회복 최선, 기본소득 지원" 촉구
  • 신동열 기자
  • 승인 2020.03.16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지역 후보들 회견 "코로나19 극복과 지역경기 회복에 최선" 필승 결의
더불어민주당 부산광역시당 21대 국회의원 총선거 후보들이 16일 시당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재난기본 소득 지원을 촉구하고 있다.(사진제공=부산시당)

[가야일보=신동열 기자] 민주당 부산시당 총선 후보들이 16일 "코로나19 극복과 지역경기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코로나 피해 재난 극복을 위한 기본소득 도입을 긴급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부산광역시당은 이날 오전 시당에서 공천을 받은 후보들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30일전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회견에는 김영춘 민주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 겸 부산선대위원장을 비롯해 김해영 최고위원, 전재수 시당위원장을 비롯한 후보들이 참석해 필승을 결의했다.

부산지역 민주당 후보들은 "코로나19의 여파로 많은 국민들의 생계가 위기에 처했다. 코로나19 사태는 이제 전(全)세계 경제의 위협 요소"라며 "어제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에서도 기준금리를 제로(zero) 수준으로 낮추는 등 세계 곳곳에서 코로나19로 야기되는 경기침체에 방어하기 위한 특단의 수단을 강구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세계은행(WB)과 국제통화기금(IMF) 등 국제기구에서도 위기를 겪고 있는 어려운 나라에 긴급자금 투입을 위한 대비책을 마련하고 있다. IMF 외환위기 때를 넘어서는 국가 재난 상황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하루 벌어 하루 먹고사는 가게들이 줄줄이 문을 닫고 있다. 문을 열어도 손님이 없어 직원들을 쉬게 해야 하는 안타까운 현실이다"고 안타까워했다.

특히 "관광 등 서비스업 비중이 높은 부산이 코로나 사태의 직격탄을 맞고 있다. 제조업과 물류산업은 물론 외식과 숙박, 유통, 교통 등 업종과 분야를 가리지 않고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마디로 국가 비상상황이다"며 "이에 더불어민주당 부산지역 총선 후보들은 코로나 사태로 피해를 입고 있는 분들을 위한 재난 극복을 위한 기본소득 지원을 정부에 요청한다"고 주문했다.

"부산시 또한 긴급 추가경정 예산을 확대 편성해 지원이 필요한 곳에 신속히 집행될 수 있도록 해 주시기를 요청드린다"고 밝힌 민주당 부산지역 후보들은 "차상위 계층은 물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승객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택시 종사자 및 비정규직, 일용직 노동자의 생계가 위기에 처했다. 국제선 운항이 중단돼 직원의 2/3가 휴직에 들어가는 에어부산과 같은 관광·여행·숙박업계 종사자 등에 대한 긴급 지원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부산선거대책위원회와 총선 후보들은 "현금 지원이나 지역화폐 등의 방식으로 1인당 100만원의 재난기본소득을 정부 차원에서 지원하는 방안을 요청한다"며 "특히 서비스업 비중이 높은 관광 등 서비스 산업 비중이 높은 부산의 경우, 급격한 매출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영세 자영업자들이 많고 이에 따른 불안 심리가 극에 달하고 있다"고 전했다.

후보들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소득이 급감해 생계 위기에 처한 국민들께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해 긴급구호의 목적도 달성하고, 이 돈이 실질적인 소비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행정 절차 등을 따질 여유가 없다. 생계의 위협으로 일각을 다투는 가정과 소상공인, 노동자들에 대한 긴급 지원을 바로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부산선대위와 총선 후보들은 "신속한 대책을 정부와 중앙당에 요청하며, 피해 지원을 위해 당력을 총동원할 것이다"며 "이와 함께 코로나로 피해를 입고 있는 중소 상공인과 자영업자, 취약계층의 의견을 듣고 실질적인 도움이 현장에 바로 내려갈 수 있도록 현장간담회 등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