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시외-시내버스 광역환승할인, 진주~사천 오는 11월 도입
전국 최초 시외-시내버스 광역환승할인, 진주~사천 오는 11월 도입
  • 전재훈 기자
  • 승인 2020.05.26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수 도지사ㆍ조규일 진주ㆍ송도근 사천시장, 사천터미널에서 협약서 서명
회당 1,450원 할인… 한 달간 왕복 이용시 6만 3,800원 교통비 절감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조규일 진주시장, 송도근 사천시장이 전국 처음으로 시내버스와 시외버스를 포함하는 광역환승할인제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사진제공=경남도)

[가야일보 경남서부지사=전재훈 기자] 경남의 서부권 거점도시인 진주시와 사천시가 ‘경남형 광역환승할인제’를 도입한다.

26일 오전 사천터미널에서 ‘진주-사천 간 대중교통 광역환승할인제 시행’을 위한 업무협약식이 열렸다.

이날 협약식에는 체결 당사자인 김경수 경남도지사, 조규일 진주시장과 송도근 사천시장을 비롯해 도의원과 시의원, 버스운수업, 교통카드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지난해 11월 창원-김해 간 광역환승체계 구축에 이은 두 번째 도내 동일생활권역 지역 간 환승 협약이다. 특히 양 지역을 운행하는 ‘시외-시내버스 간의 환승체계 구축’은 이번이 전국 최초 사례다.

‘진주-사천 간 광역환승할인제’가 도입되면, 진주·사천 시민 모두가 두 지역 간을 통행하는 시외버스와 시내버스로 환승하는 경우 후승(두 번째 탑승) 버스요금에서 1,450원(시내버스 기본요금)의 환승할인 혜택을 받게 된다.

진주시의 경우 기존에는 시내버스 환승 시에만 할인 혜택을 제공했으나, 이번 협약으로 진주-사천을 잇는 시외버스 환승 시에도 같은 혜택을 받게 됐다. 사천시 또한 이번 광역환승을 시작으로 시내버스 환승도 추진할 계획이다.

진주·사천시는 경남 서부권의 중심도시로 상호 협력가능한 동일 경제생활권역이며, 작년 기준 두 지역 간 시외버스 통행 이용자는 연간 98만 명, 일일 2,700여 명이 양 지역을 통행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경남도 내 시·군간 통행량으로는 창원-김해 간에 이어 가장 많은 이용자가 대중교통을 이용해 통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협약으로 ‘진주-사천 간 광역환승할인제’가 도입되면 출·퇴근, 통학 등 정기적으로 두 지역을 통행하는 이용자는 월 63,800원(월 44회 이용시)의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다. 대중교통 이용 증가로 인적교류가 활성화되고, 승용차량의 도심 진입량이 줄어들어 교통체증 감소와 대기오염 저감 등 사회·환경적 효과도 기대된다.

‘진주-사천 간 환승체계 구축’은 올해 경남도정의 3대 핵심과제인 ‘동남권 메가시티 플랫품 구축’의 큰 틀 속에서 동부권에 비해 대중교통 여건이 열악한 서부권의 교통체계를 개선함으로써, 남해안 권 인접 시·군과 연계 순환 교통망 구축을 가속화하는 계기가 됐다는 데도 의미가 있다.

이번 협약은 작년 7월 진주-사천 간 대중교통 환승체계 구축 필요성이 제기된 이후 올해 3월까지 총 7차례의 관련기관 간 실무협의를 통해, 통행량·환승패턴 분석과 이용주민-운송사업자 모두가 상생하는 환승모델을 개발해 ‘전국 최초 시외-시내버스 간 환승할인체계를 마련하면서 이뤄졌다. 환승할인제 도입에 따른 시스템 개발과 환승할인 손실금 보전에 소요되는 예산은 경남도가 30%를, 진주와 사천시가 70%를 부담한다.

협약식에 참석한 김경수 지사는 “진주와 사천은 같은 생활권역으로 서부경남의 발전을 선도해 나가야하는 하나의 지역 경제권”이라며 “광역환승할인을 계기로 대중교통과, 광역교통망 등 교통복지뿐 아니라 관광과 산업까지 함께 힘을 합해 경남발전의 중심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진주와 사천의 교통카드 사업자인 ㈜마이비(대표이사 이근재)는 오는 6월부터 시외-시내버스 간 교통카드 환승결제 시스템 개발에 착수해 9월까지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한 달간의 시범운영으로 안정화 기간을 거친 후 올해 11월부터 환승할인제가 시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