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경남지사 “6월항쟁정신, 생활속ㆍ경제적 민주주의로 완성해야”
김경수 경남지사 “6월항쟁정신, 생활속ㆍ경제적 민주주의로 완성해야”
  • 이연동 기자
  • 승인 2020.06.10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저녁 창원 3․15아트센터, 제33주년 6․10민주항쟁 기념식 거행
“민주주의는 방심 허락하지 않아… 양극화 해소와 사회전반 평등 확대돼야”
기념 창작극 ‘6월의 화살’, 다음 주 경남도 유튜브로 공개
김경수 경상남도지사가 지난해 6월 10일 저녁 창원시 마산의 경남대학교에서 열린 6월항쟁 32주년 기념행사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가야일보 자료사진)
김경수 경상남도지사가 지난해 6월 10일 저녁 창원시 마산의 경남대학교에서 열린 6월항쟁 32주년 기념행사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가야일보 자료사진)

[가야일보 창원지사=이연동 기자]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6․10 민주항쟁 33주년을 맞아 “6월항쟁의 정신을 생활 속 민주주의와 경제적 민주주의로 완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10일 저녁 창원 3․15아트센터에서 열린 <제33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에서 “6월항쟁의 정신을 이어 경제적 양극화 해소와 사회 전반의 평등이 확대되는 생활속 민주주의가 뿌리내려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한 “3․15의거와 4․19혁명, 부마민주항쟁과 5․18광주민주화운동으로부터 이어진 6월항쟁은 촛불혁명과 함께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적 대전환의 계기”라며 “6월항쟁을 통해 노동, 인권, 환경, 여성, 빈민 등 다양한 분야의 사회운동과 수평적 정권교체, 지방자치 지역운동 등 우리 사회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고 설명했다.

민간인 사찰, 국정원의 선거개입, 세월호 진상조사 방해 등을 언급한 김 지사는 “민주주의는 결코 방심을 허락하지 않는다”며 “잠시 방심한 사이 퇴행했지만, 우리 국민들이 촛불혁명으로 다시 새로운 민주주의의 역사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경남도가 후원하고 ‘6월항쟁 정신계승 경남사업회(상임대표 박재혁)’가 주관한 이날 기념식에는 민주화운동 관련 단체를 비롯해 김경수 도지사, 김지수 도의회 의장, 박종훈 교육감, 허성무 창원시장과 도의원 및 시의원, 민주화 운동 관련 단체 등이 참석했다.

이날 기념식은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참석 인원을 최소화한 가운데 김 지사의 기념사와 6월항쟁 정신계승사, ‘경남, 민주주의를 말하다’ 기념영상 상영과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이 이어졌다.

당초 예정됐던 기념공연 ‘6월의 화살’은 기념식 후 무관중 공연으로 촬영을 진행했다. 창원 민주예술인총연합(민예총) 주관 창작극인 ‘6월의 화살’은 1987년 6월 당시 민주에 대한 갈망과 군사독재에 대한 거부로 광장에 울려퍼진 함성을 촛불혁명에 담은 작품으로 다음 주 중 경남도 유튜브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