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의회 “국산 소방헬기 우선 구매 요청” 광폭 행보
경남도의회 “국산 소방헬기 우선 구매 요청” 광폭 행보
  • 이연동 기자
  • 승인 2020.11.23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하용 의장, 부산시ㆍ경북도 의회 의장단에 “수리온 헬기 우선구매 촉구” 요청
경남도의회 김하용 의장이 23일 부산시의회 신상해 의장에게 국산 헬기 수리온을 소방헬기로 구매하도록 촉구해 달라"는 건의서를 전달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에서 3번째부터 이동호 부산시의회 부의장, 신 의장, 김 의장, 박정열 경남도의회 문화복지위원장, 황재은 경남도의원.(사진제공=경남도의회)

경남도의회가 국산 헬기 구매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경상남도의회 김하용 의장은 박정열 문화복지위원회 위원장, 황재은 도의원, 한국항공우주산업(KAI) 관계자 등과 함께 23일 신상해 부산시의회 의장, 고우현 경북도의회 의장 등을 방문해 부산광역시와 경상북도의 내년도 소방헬기 사업 추진 시 국산헬기 수리온이 우선 구매되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김 의장은 “코로나19로 경남의 핵심 산업인 항공제조업이 큰 위기를 맞고 있다”며 “중앙부처와 각 시ㆍ도의 관용헬기 도입 또는 노후기 교체 시 국산헬기 수리온의 우선 도입은 지역경제에 큰 힘이 된다”고 강조했다.

또 “미국․러시아․프랑스 등 헬기 개발국들은 자국산을 80~90% 사용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18% 수준이고, 외산헬기의 30년간 유지비는 국산의 3배에 이른다”며 “국내헬기를 1개 기종으로 통일해 운영하면 부속품 보급과 교육․훈련비 등의 연간 운용유지비를 크게 감소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정열(사천, 국민의힘) 문화복지위원장은 “부산시와 경남도는 형제와도 같은 광역자치단체”라며 “대승적 차원에서 내년도 부산광역시 소방헬기 사업에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수리온이 우선 구매되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사천 시민인 황재은(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도의원은 “국산헬기 75대 생산 시, 생산유발 3조 5,460억 원, 부가가치유발 9,180억 원, 1만 3,320명의 일자리가 창출된다”며 “코로나19로 어려워진 국내 경제회복을 위해 수리온에게 기회를 달라”고 호소했다.

이에 부산시의회 신상해 의장과 이동호 부의장 등은 “안전성과 품질성, 가격성에 문제가 없다면 국산헬기를 구매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며 “국산헬기 우선 구매 필요성에 대해 충분히 공감한다”고 화답했다.

한편, 김하용 의장은 오는 25일 대구 인터불고 호텔에서 개최되는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6차 임시회에 “항공제조업 발전을 위한 국산헬기 우선구매 촉구” 건의안을 제출하고, 지난 20일에 전라남도의회 김한종 의장(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장)을 만나 국산헬기 우선 구매 필요성을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