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부산시장 보선 후보 공천 더뎌, 시민 무관심 유발
민주당 부산시장 보선 후보 공천 더뎌, 시민 무관심 유발
  • 정원 기자
  • 승인 2020.12.21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춘 총장, 임시국회 발목에 '가덕신공항 특별법 2월 국회 통과' 조건부 발언 반발
김해영 불출마, 박인영ㆍ최지은 장고중, 전현희 차출설, 이재강 출마설 '중구난방'
전호환 동남권발전협 상임위원장, 정정복 서융그룹 회장 등 제3후보설 부상 주목
"변성완 시장 권한대행 생중계 회견 빈번, 출마준비설 박성훈 경제부시장 동반퇴진해야"

[가야일보=정원 기자] 3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부산시장 보선에 대한 여권의 대응이 미온적이라 국민의힘 예비후보들에 비해 시민들의 무관심을 유발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 8일 등록 이후 3주째 예비후보 활동이 한창인 가운데 국민의힘 부산시장 보선 전략이 다채롭게 펼쳐지고 있다. 21일 오후에는 시장을 역임한 서병수 국회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하는 등 다양한 이슈로 관심을 받고 있는 반면에, 더불어민주당에서는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이 임시국회로 발목이 잡혀있는 상황에서 "가덕신공항 특별법이 2월 국회를 통과하면 출마하겠다"고 밝혀 일각에서 반발을 사는 등 진통을 겪고 있다.

이에 앞서 중도 확장성이 높다는 기대를 모으던 김해영 전 최고위원도 불출마를 선언해 민주당 후보들에 대한 관심이 반감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김영춘 총장 추대론이 나오는 등 '김이 빠진' 상황에서 4월 총선거에서의 '3대 15' 패배의 악몽이 이어지고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더구나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지지도가 예전 같지 않은 상황에서 치열한 경선을 통한 흥행전략을 고심해야 한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차출론에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 출마설까지 더해져 민주당의 경쟁구도도 일부 드러나고 있다. 박인영 전 부산시의회 의장과 최지은 북강서을 지역위원장은 여전히 장고 중이며, 부산대학교 직전 총장인 전호환 (사)동남권발전협의회 상임위원장과, 부산축구협회장을 역임한 정정복 서융그룹 회장도 거론된다.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도가 회복하고 있지만, 여권이 30여년 숙원을 풀어줄 것으로 기대되는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특별법이 2월 국회에서 통과되고 각종 개발공약이 쏟아질 경우 여당 지지도가 오를 것이라는 기대도 있다.

다만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 총선까지 압승한 민주당과 집권 4년을 맞이하는 문 대통령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가 높아지고 있어 21대 국회의원 총선의 '3대 15' 구도가 재현될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이다. 물론 민주당은 석패한 곳이 많아 43% 득표로 최고 높았다고 설명하고 있지만, 이번 선거는 국민의힘 후보가 유리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여권이 서울시장 보선에 치중할 경우 부산시장 선거는 싱겁게 끝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는 가운데, 정세균 총리에 이어 김부겸 총리가 발탁되고, 문 대통령의 사저가 있는 양산을 지역구에서 당선되면서 동남권으로 복귀한 김두관 의원이 부산 전역에서 지원유세에 나설 경우에는, 지방자치법 전면개정에 따라 동남권 메가시티와 부울경 통합을 향한 '광역자치단체 연합' 등 다양한 비전이 나올 수 있다는 전망이다.

부산시장 보궐선거는 여직원에 대한 성추행으로 4월말 사퇴한 오거돈 전 시장이 최근 2번째 구속영장 실질심사에서 기각돼 귀가하면서 "매달 성추행 재판이 열려 호송차에서 내리는 장면이 화면에 가득할 것"이라는 우려는 일단 해소됐지만, 여성계의 분노는 여전해 여권에 상당한 부담이 되고 있다.

민주당이 서울시장 선거 못지않게 부산시장 선거에도 당력을 집중해 8개월 전의 '의석 반토막' 수모를 극복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박재호 시당위원장과 전재수 시당 재보선기획단장, 최인호 중앙당 수석대변인 등 현역 3인방의 역할도 강화돼야 할 것이라는 지적도 높아지고 있다. 최 의원이 이 대표의 측근으로서 재보선을 책임져야 한다는 요청도 전해진 것으로 알려지고 이어 여권의 공천 구도가 아떻게 잡혀갈지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편, 여권 후보로 거론되는 변성완 행정부시장이 시장 권한대행으로 수시로 생중계 기자회견에 나서고 있고, 야권 후보로 거론되는 박성훈 경제부시장도 출마준비설이 이어지는 가운데 부산시정을 정치활동에 활용하고 있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동반 퇴진하고 기획조정실장이 대행을 해야 한다는 주문이 이어지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보궐선거 특성상 30일 이전에 공직에서 사퇴하면 출마할 수 있다는 규정이 악용되면서 두 부시장이 여러 행사와 각종 회의 등 적극적인 시정 수행이 오히려 출마예상자로서의 얼굴을 알리기로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다른 후보들에 비해 불공정하다는 지적이 높다. 당사자들이 당당하게 사퇴하고 나가야 한다는 요구도 높아지고 있어 행정안전부의 지휘와 민주당, 국민의힘 등 주요 정당들의 대응이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