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부산 정관경 토착비리 근절" 총공세, '전봉민 비리TF' 구성
민주 "부산 정관경 토착비리 근절" 총공세, '전봉민 비리TF' 구성
  • 편집부
  • 승인 2021.02.14 0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원장에 신동근 최고위원, 부위원장 김회재ㆍ백혜련 의원 임명
불법비리조사단, 부산시의회 행정사무조사특위와 공동조사 강화
더불어민주당이 부산지역 정관경 토착 불법비리 대응을 위한 특별팀(TF)를 구성한 가운데, 부산시당과 함께 광범위한 조사활동을 펼치고 있는 부산광역시의회 건설특혜.위법성 의혹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이끌고 있는 박성윤(가운데) 위원장과 제대욱(오른쪽) 부위원장, 김민정 대변인(가야일보 자료사진)

[가야일보 서울지사=양창석 기자] 민주당이 부산 정관경 토착비리 근절을 위한 총공세에 나서 성과가 주목되고 있다.

14일 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국민의힘을 탈당한 전봉민 무소속 국회의원을 둘러싼 각종 의혹과 관련한 당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건설분야를 중심으로 하는 토착비리를 근절하기 위한 총공세에 나섰다. 이주환 국회의원을 둘러싼 의혹도 15일 본격적으로 제기하는 등 전방위 공세에 나서고 있다는 분석이다.

최인호(부산 사하갑, 재선)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지난 1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에게 "그간 전봉민 일가의 불법 특혜와 관련한 조사단을 운영하고 있었다"며 "오늘 최고위에선 부산 중심의 정관경 토착 불법비리 대응 TF를 구성하기로 했다"고 밝혀 관심을 모았다.

부산 중심 정관경 토착 불법비리 대응 특별위원회(TF) 위원장은 신동근 최고위원이, 부위원장은 당 법률위원장인 김회재 의원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간사인 백혜련 의원이 각각 맡기로 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앞으로 우리당은 부산 중심의 불법 비리, 토착 비리들이 완전히 근절될 때까지 당력을 집중해서 뿌리 뽑는데 적극 나설 것"이라며 "앞으로 중앙당은 이 문제에 대해서 TF로부터 수시로 보고받고 대응책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일은 문화방송(MBC)이 시사고발 프로그램인 '스트레이트'에서 부산 수영구에서 3선 국회의원을 역임한 유재중 전 의원이 지난해 총선거 당시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의 컷오프(공천탈락)를 수용하는 대신 전봉민 의원을 공천해줄 것을 요구했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이에 앞서 스트레이트는 전 의원 일가가 부산지역에서 벌여온 각종 건설 사업 관련 특혜와 불법비리 의혹을 제기하고, 전 의원 부친의 언론인 매수 시도 과정을 보도해 공분을 일으키고 있다.

이에 앞서 국회 국토교통위 민주당의 장경태(서울 동대문구을)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부산시의회 박성윤 행정사무조사특위 위원장, 제대욱 부위원장, 김민정 대변인을 이원생중계로 연결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중앙당의 ‘전봉민일가 불법비리 조사단’ 활동과 부산시의회 ‘건설특혜·위법성 의혹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활동 중간보고 내용을 발표하기도 했다.

부산광역시의회 건설특혜.위법성의혹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위원장 박성윤)가 9일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증인출석 및 질의답변 청취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부산시의회)

장 의원은 “부산시 건설 비리 전반의 의혹에 대해 실체적 진실을 밝혀, 국민들에게 상세히 알리고,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합당한 법적 처벌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건설 관련 불법행위와 권력형 비리를 근절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다짐했다.

장 의원은 부산경찰청의 철저한 수사와 국세청의 세무조사를 촉구했다. 그는 “국정감사를 통해 경찰청과 국세청의 수사가 제대로 진행되는지 감시하고, 제기된 건설의혹 등에 대해 다루겠다”고 밝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확인할 것임을 예고했다.

민주당이 중앙당과 부산시당, 부산시의회를 통해 입체적으로 진행하는 건설비리조사 특별위원회 활동이 각종 인허가와 시행, 시공, 분양 등의 전과정에서의 토착비리 의혹을 밝혀낼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