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획기적 개선 없이 동백전 운영대행사만 바꾼 부산시 책임져야"
"획기적 개선 없이 동백전 운영대행사만 바꾼 부산시 책임져야"
  • 신동열 기자
  • 승인 2021.04.15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경남미래정책 “운영대행사 입맛에 맞춘 선불카드 강제 발급"
"기존 동백전 서비스 대부분 중단, 지역화폐 정책 연속성 실종”
“운영대행사 교체 결과 획기적 개선 없이 퇴보, 시민 불편 초래"
금융보안연구원의 스마트폰 전자금융서비스 안전대책 체크리스트(사진제공=부산경남미래정책)

[가야일보=신동열 기자] 부산 지역화폐인 동백전에 대한 시민들의 불만이 이어지는 가운데, 시민단체도 운영사 교체과정의 불편사항에 대한 부산시의 책임을 비판하고 나섰다.

시민단체인 '부산경남미래정책'은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는 커녕 오히려 기존 서비스 대부분 중단까지 귀결된 현 상황에 부산시가 책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미래정책은 “부산시가 지역화폐 규모 확대에 골몰할 게 아니라 굳이 1년만에 운영대행사를 바꿔야 했던 이유에 대해서도 모든 내용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서비스 오픈에만 급급한 나머지, 카드 결제 이외에 기존 운영대행사가 제공하던 대부분의 부가 서비스가 제안 내용과는 달리 제공되지 않았다”고 지적한 미래정책은 “동백전 QR 결제, 부산은행 썸패스 QR 결제, 동백몰 등의 서비스가 이용불가 또는 동백전 앱 내에서 해당 메뉴를 찾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미래정책은 기존 동백전 카드의 지속적인 이용은 동백전 제안요청서에 포함된 내용이지만, 선불카드를 강제 발급하게 된 부분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미래정책은 “제안요청서의 핵심내용이 이행되지 않는 것을 보면서 신규 운영대행사의 선불카드 가입자 및 결제액 늘리기 꼼수에 부산시가 일방적으로 끌려다니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래정책은 △체크카드 신규 발급 중단 △2개 이상 계좌등록 불가 △보안키패드 미적용(금융보안연구원 가이드라인 미준수) 등도 현 운영대행사의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미래정책은 “박형준 시장이 동백전 규모 확대보다 현 운영대행사의 문제부터 바로 잡는 게 우선임을 인지하고, 지역화폐 정책기조 전면 재검토까지 불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