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영 수원시장 “자치분권의 한길, 김두관 옆에 서겠다”
염태영 수원시장 “자치분권의 한길, 김두관 옆에 서겠다”
  • 정정숙 기자
  • 승인 2021.06.28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분권에 굵직한 업적 남긴, 선배이자 든든한 동지”
"유불리 따지지 않고 곁에 설 것” 명분있는 지지 선택
김두관(왼쪽) 국회의원과 염태영 수원시장이 2012년 독일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김두관 의원실)

[가야일보 경기지사=정정숙 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이 자치분권 세력을 대표해 대권주자 김두관 의원을 돕겠다고 선언했다.

염태영 시장은 지난해 8월 전당대회에서 자치분권 세력으로는 최초로 최고위원에 당선되었고,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회장을 맡고 있는 상징적인 인물이다. 민주당 내에서 자치분권세력이 점차 목소리를 높여온 가운데, 이번 대선에서는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을 전면에 내세운 후보에게 힘을 실어주어야 한다고 판단한 듯하다. 김두관 의원은 이장에서 남해군수, 경남도지사를 지낸 자치분권 세력의 상징적인 인물로 꼽힌다. 이번 대선에서도“과감한 자치분권과 급진적 균형발전”을 주요 모토로 내세우고 있다.

염태영 시장은 “걸어온 길에서 걸어갈 길을 봅니다.”라는 제목의 SNS 글에서 “저와 김두관 의원과의 첫 만남은 지금부터 24년전인 1997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며 “김두관 군수는 당시 관행이었던 기자 촌지를 폐지하고, 군청 기자실 전면 개방과 군수 업무추진비를 인터넷에 공개하는 등의 혁신적 행보로 신선한 바람을 불러 일으키고 있었다.”고 회상했다.

이어 노무현 정부 당시에는 “7개월이라는 짧고 험난했던 행자부 장관 임기 동안 ‘지방분권특별법’과 ‘주민투표법’ 등의 법제화를 추진했고, 충남 계룡시와 충북 증평군을 새로운 자치단체로 독립”시켰고 “지자체 통제 수단이 되었던 양여금 제도를 폐지하고, ‘국가균형발전 특별회계’를 신설하는 등 우리나라 지방자치사에 의미있는 굵직한 성과들을 남겼다”고 평가했다.

염태영 시장은 “김두관 의원은 늘 제게 ‘자치분권’의 선배이자, 든든한 동지였다”며 “그 누구도 주목하지 않았던 2006년 열린우리당 수원시장 후보였을 때부터, 지난 해 민주당 최고위원 도전 때까지 매번 제 선거 때마다 늘 한결같이 저를 성원해 주셨다.”고 말했다. 이어 “유불리를 따지지 않고 늘 자치분권의 길을 앞장서 개척해온 김두관 의원께서 ‘자치분권형 개헌’을 기치로 이번 대선 경선에 출마한다”며 “큰 힘은 못되겠지만, 김두관 의원님이 매번 제게 그래왔듯이, 그저 묵묵히 그 옆에 서 주려 한다.”고 글을 마무리했다.

김두관 의원 측은 "민주당 대선 경선 컷오프를 앞두고 자치분권 운동을 기반으로 하는 민주당 내 정치세력이 김두관 의원 지지로 결집하는 신호탄으로 해석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