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부전도서관 장기표류사업 해결방안 적극 마련 추진
부산시, 부전도서관 장기표류사업 해결방안 적극 마련 추진
  • 양희진 기자
  • 승인 2021.08.05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청 소회의실에서 공공개발 방안에 대한 전문가 토론회 개최
부전도서관 공공개발사업 개발방안 마련 전문가들 열띤 토론 진행
역사성ㆍ장소성 가진 부전도서관 보존 통한 공공개발 공감
합의 및 다양한 시민 의견청취 통해 향후 개발방안 도출 계획
부산시가 4일 오후 시청 소회의실에서 개최한 부전도서관 개발 방향 전문가 토론회 장면(사진=양삼운 기자)

[가야일보=양희진 기자] 보존과 개발을 사이에 두고 개발 방향에 대한 부산시와 부산진구청의 이견으로 오랜 시간 표류하고 있는 ‘부전도서관 공공개발 사업’ 문제를 풀어나가기 위해 관계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1963년 개관된 후 시설 노후화로 개선이 필요한 부전도서관의 공공개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어제(8월 4일) 오전 10시 시청 12층 소회의실2에서 (사)부산건축제 주관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토론회는 (사)부산건축제 유재우 집행위원장의 사회로, ▲도시건축포럼B 김승남 회장의 주제 발표 ▲부전도서관 보전가치와 보전방법 ▲부전도서관 주변 개발 시 기술적 검토 ▲공공개발사업 특성과 표류 원인 ▲부전도서관 개발을 위한 방안 제시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되었다. 패널로는 ▲대한건축학회 부울경지회 송화철 회장 ▲대한건축사협회 부산광역시회 최진태 회장 ▲부산건축가협회 부산건축가회 조서영 회장 ▲부산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장 최지은 박사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이용재 교수 등이 참여하였다.

주제 발표에서 도시건축포럼B 김승남 회장은 보존과 개발 양극단에서 갈등을 겪고 있는 이해당사자들의 극단적인 주장 대신 개발과 보존이 공존 가능한 제3의 대안을 제시했다. 부산 최초의 공공도서관이라는 역사성과 지난 60여 년간 시민들의 집합적 기억이 서린 장소성을 기존 도서관의 기능과 건축물 외관의 보존을 통해 유지하되 박물관식 보존이 아니라 과거와 미래가 공존하는 도서관으로 확충해 재창조하면서, 기존 건축물에 지장이 되지 않는 가용부지에 부산 최대 중심상업 도심에 부합하는 새로운 복합교육예술문화센터 등의 기능을 더해 부산시민 모두를 위한 생활 SOC 시설로 확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를 도시재생 인정사업 등 공공개발로 시작할 것을 제안하기도 하였다.

토론에 참여한 다른 전문가들 역시 대체로 역사성과 장소성을 가진 건축물의 보존과 2018년 시와 구에서 시민들에게 약속한 공공개발의 방식에 공감하며, 나아가 ▲인접한 놀이마루 등 공공시설과 연계시켜 부산시민들이 필요로 하고 좋아할 수 있는 도심 도서관으로의 확충과 ▲생활 SOC 복합화를 통한 다각적인 기능 구축 ▲향후 재원확보 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사업 시행 시 세부적인 고려사항으로 ▲대한건축학회 송화철 회장은 향후 공학적 측면을 고려해 내진보강 대책, 유지관리비를 고려한 사업비 산출이 필요하다고 하였고 ▲대한건축사협회 최진태 회장은 현재 이용빈도를 따져 보존 시설을 제외한 낙후시설을 대상으로 국제 아이디어 공모를 진행해 새로운 시설을 구상하자고 하였다. 또한, ▲부산건축가협회 조서영 회장은 도서관 활용방안을 먼저 고민한 후 계발계획수립이 필요하며, 미래가 요구하는 공간을 준비하는 입장에서 복합화를 통한 공간 조성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어, ▲부산연구원 최지은 박사는 사업비 부담 경감을 위해 국토부 도시재생사업 및 생활 SOC 복합화 사업으로 추진할 것을 제안하였고, ▲부산대학교 이용재 교수는 시민의 의사를 반영한 부산시의회의 의견을 존중해 원형을 보존하면서, 다양한 아이디어 수렴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유수의 도서관을 조성할 것을 건의하였다. ▲토론회 좌장을 맡은 유재우 집행위원장은 사업 시행 주체인 부산진구의 의사결정이 중요하며, 사업 이후 운영비, 유지관리비 등 비용을 고려해 중앙부처 공모사업 및 민자투자사업으로 추진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부산진구청은 서면 자료를 통해 부산 중심지에 부합하는 보다 밀도 높은 개발을 통해 미래세대에 필요한 시설을 제공하는 방안을 모색하되, 더욱 면밀한 안전진단 및 연구용역, 시민 공론화 과정 등 숙의 민주주의 방식으로 최종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김광회 부산시 도시균형발전실장은 “전문가 토론회에서 도출된 내용을 구청, 교육청과 지속 논의해 의견 격차를 좁혀가며, 시민 의견 청취와 면밀한 조사, 연구를 통해 공공시설물을 보존하면서도 시민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구성해 모두가 공존·공생할 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