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코레일과 함께 동해선 수요 증가 적극 대응
부산시, 코레일과 함께 동해선 수요 증가 적극 대응
  • 양희진 기자
  • 승인 2022.02.24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코레일 동해선 2단계 개통ㆍ3월말 오시리아 테마파크 개장, 이용객 증가 대응 협의 가져
주말·공휴일 현장 모니터링 통한 임시 전동열차 투입 등 수송대책 수립, 휴일 열차증편 적극 검토
부산시 청사 전경(자료사진)

부산시가 동해선 수요 증가에 따른 수송대책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

24일 부산광역시에 따르면 지난 22일 동해선 2단계 개통에 따른 이용객 증가 대응과 오는 3월 말 개장 예정인 오시리아 테마파크 방문객 수송 대책 마련을 위해 코레일과의 협의를 가졌다.

이번 협의에서 부산시는 동해선 2단계 개통 후 이용객 증가에 따른 배차간격 단축과 오시리아 테마파크 개장 시 예상되는 교통혼잡에 대한 사전 조치로 주말 증편을 코레일에 요청했다.

동해선에 운행 중인 전동열차는 「도시철도의 건설과 지원에 관한 기준」에 따라 혼잡도 150% 이상일 경우 열차증편이 가능하다. 이 기준은 동해선을 비롯해 강원권, 충청권 등 광역철도가 운행 중인 지역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기준으로 지역 간 형평성 등을 고려한다면 동해선만 별도의 기준을 적용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코레일은 부산시의 요청에 대해 동해선 2단계 개통 이후 이용객 증가로 증편에 대한 지역 여론을 잘 알고 있으나, 열차증편은 적정수준 이상의 수요를 충족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또한, 동해선 2단계 구간 개통 이후 일정 부분 수요가 증가한 것은 사실이나 수요 증가에도 현재 혼잡도는 110% 수준으로 당장 ‘열차증편은 어렵다’는 입장도 밝혔다.

다만, 오는 3월 오시리아 테마파크 개장에 따른 주말과 공휴일 이용수요가 급증하면 현장 모니터링 등을 통해 임시 전동열차를 투입하는 등 이용객 수송 대책을 세우고, 테마파크 개장 이후 이용수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수요 증가에 탄력적으로 대응해 ‘휴일 열차증편’ 등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코레일 백승진 광역마케팅 처장은 “동해선 열차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주어진 여건하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며, “코레일 열차증편은 관련 절차에 따라 이루어지는 사항으로 지자체 예산투입에 따른 증차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라고 밝혔다.

조영태 부산시 교통국장은 “오시리아 테마파크 개장에 따른 수요 증가 대응에 코레일에서 적극적으로 협의에 나서주셔 감사드린다”라며, “동해선 2단계 개통에 따른 이용객 증가 대응과 긴 배차 간격에 따른 시민불편 해소를 위해 동해선 증편에 대해서도 코레일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