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신청사 실시설계 추진…군민 의견 수렴 병행
남해군, 신청사 실시설계 추진…군민 의견 수렴 병행
  • 강덕제 기자
  • 승인 2022.03.08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말까지 홈페이지 의견 접수, 주민설명회 및 공청회 잇달아 개최 예정
경남 남해군 신청사 설계공모 당선작 "남해로 5시다"의 조감도(사진제공=남해군)

경남 남해군이 청사 신축사업 설계공모 당선작으로 "남해로 5시다"를 선정하고 본격적인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 중인 가운데, 대대적인 군민 의견 수렴 절차에 나선다.

'남해로 5시다'는 '남해로 오십시오'를 남해지역 사투리인 '남해로 오시다'의 일부를 숫자로 표시한 것이다.

남해군 신청사는 지하1층·지상4~5층 규모의 5개 동으로 구성될 계획으로, 기본(계획)설계 단계에서 주민설명회 및 공청회를 개최하고 지속적인 군민들의 의견수렴을 통해 요구사항을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남해군 홈페이지를 통해 오는 4월 30일까지 신청사 설계와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접수할 계획이다. 2022년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023년 착공될 예정이다.

1959년 건축된 현 청사는 안전도 D등급(긴급보수보강필요 판정)으로 사회적 수명(20년)과 경제적 수명(40년)이 모두 초과한 상태다. 이에 2001년 청사건립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를 제정해 올해까지 675억원 적립하고, 부지보상 및 문화재 조사 등 청사신축에 필요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현 청사는 안전위험 내포와 청사 협소에 따른 부서분산 및 주차면수 절대 부족으로 군민불편이 가중되어 지속적인 신축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2018년~2019년 청사신축 공론화 과정을 거쳐 남해군 의회와 남해군이 공동으로 현 청사 부지에 확장·신축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그동안 다양한 공론화 과정에서 도출된 남해군 청사 신축 추진 방향은 △유관기관 유치를 통한 원스톱 민원처리가 가능한 복합 민원실 운영 △군민 불편해소를 위해 청사내 충분한 주차공간 확보 및 진출입로 확장을 통한 주차난 해소 및 쾌적한 도심환경 구현 △군민홀 및 다목적 광장 조성, 남해읍성 등 옛 자취 복원을 통해 역사적 정체성을 확보하는 등 군민들의 다목적 문화공간으로 탈바꿈 등이다.

장충남 군수는 “군민들에게 문화와 휴식을 드리는 공간이자 양질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청사가 되도록 심혈을 기울이겠다”며 “신청사 공간 구성에 대한 주민설명회 및 군민 의견청취에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