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부산시당, 기초의원 중대선거구제 거듭 촉구
정의 부산시당, 기초의원 중대선거구제 거듭 촉구
  • 신동열 기자
  • 승인 2022.04.27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선거구획정위, 2인 선거구 12ㆍ3인 선거구 26ㆍ4인 선거구 10곳 권고 주목
시의회, 27일 상임위와 본회의 확정..."민주당, 4년전 국힘처럼 기득권 안주" 경고
정의당 부산시당 위원장인 김영진 진보진영 부산시장 후보가 22일 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선거구 획정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정의당 부산시당이 기초의원 4인 선거구 삭제를 비롯해 중대선거구제에 미온적인 민주당을 강력 비판했다.

오는 6·1 지방선거의 부산지역 구ㆍ군의원 선거구 확정과 관련해 4년전 '3~4인 선거구'를 축소한 후 이번에도 대선 공약에도 불구하고 그대로 유지하려는 거대 양당의 움직임에 진보진영이 강력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정의당 부산시당 위원장인 김영진 부산시장 진보진영 단일후보는 22일 오전 11시 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7일(수) 부산시의회가 선거구 획정을 위한 임시회를 개최할 예정으로, 본회의에서 절대 다수 의석의 더불어민주당이 국민의힘이 다수 의석을 차지하던 2018년처럼 4인 선거구를 2인 선거구로 나누는 선거구획정안을 처리한다면 시민과 유권자보다는 정치적 유불리를 더 앞세우는 정당임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부산시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지난해 10월 1일 1차 회의를 시작해 이달 20일 6차 회의를 끝으로 최종안을 확정했다. 최종안에서 2인 선거구는 12곳, 3인 선거구 26곳, 4인 선거구 10곳으로 정리됐다.

그러나 국민의힘 부산시당은 20일 선거구획정 관련 성명에서 "3~4인 선거구 확대에 반대한다"고 반발했고, 민주당은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국회에서 양당이 합의한 '기초의원 3인 이상 중대선거구 전국 11개 시범 도입'은 국민의힘 원내부대표와 정개특위 간사가 합의한 내용이지만, 민주당은 이에 대한 언급도 없었다는 지적이다.

부산시의회는 27일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고 선거구획정을 마무리 지을 예정이지만, 최근 지역 정가에서는 4인 선거구를 전부 2인 선거구로 전환한다는 소문이 이어지고 있어 참여연대 등 정치개혁시민행동이 기자회견에 이어 3일째 시의회 앞에서 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특히 현재 부산시의회는 민주당이 절대다수로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그동안 약속했던 '기득권 정치 구조 타파, 다당제 실현, 국민의 대표성 확대' 등을 어기는 행동이라는 비판도 이어지고 있다.

김영진 정의당 시당 위원장은 "민주당 부산시당은 다음주 본회의 전에 기초의원 선거구획정에 관한 분명한 입장을 밝혀라"며 "분명한 입장이 없을시 정치개혁의 의사도 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진보정당과 시민사회단체가 공동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엄중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