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항재개발 1단계만 15년, 랜드마크 조성 조속 추진해야"
"북항재개발 1단계만 15년, 랜드마크 조성 조속 추진해야"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06.19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은 북항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품 수변도시가 되기를 간절히 염원"

부산 북항재개발 범시민추진협의회가 "북항재개발 랜드마크 부지 사업자 선정 재공모를 조속히 재개할 것"을 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에 촉구했다.

북항재개발 범시민추진협의회는 19일 오전 부산광역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북항재개방 1단계 사업의 랜드마크 부지는 북항재개발의 성패를 가늠하는 핵심부지이지만, 2015년부터 현재까지 사업시행자를 찾지 못하고 있다"며 조속한 재공모를 요구했다.

협의회는 "2008년부터 추진한 북항재개발 1단계 사업의 친수공원과 도로 등 기반시설이 15년 만인 올해 3월에야 준공됐다"며 "랜드마크 부지 활용방안에 대해서도 그동안 지속적으로 모색됐으나 당국이 많은 기회를 놓쳤다"고 비판했다.

부산광역시 북항재개발 범시민추진협의회가 19일 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성공을 위해 북항 1단계 랜드마크부지에 대한 조속한 재공모"를 촉구하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이어 "사업시행자 공모주체인 해수부와 BPA는 경기 침체와 부동산 시장 경색에 따른 PF대출 부실우려, 감사원의 감사 진행 등을 이유로 당분간 재공모를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며 "사업이 지연될수록 랜드마크 부지 땅값은 오르기 때문에 결국 부동산 수익을 우선 염두에 두고 있다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고 우려했다.

협의회는 "북항 재개발 1단계 랜드마크 부지 개발의 방향과 청사진은 2030엑스포 유치와 밀접하게 연계돼 있다"며 "또 이름 그대로 랜드마크는 전체 개발공간을 상징하는 것으로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해수부와 BPA는 부산항 북항을 단순한 정부 사업 차원이 아니라 시민을 위한 공공사업임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며 "해수부와 BPA는 랜드마크 부지 사업 시행자를 조속히 재공모 하기 위한 구체적인 일정을 제시할 것"을 강력 촉구했다.

박재율 북항재개발 범시민추진협의회 운영위원장은 "시민은 북항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품 수변도시가 되기를 간절히 염원하고 있다. 부산시는 긴장감을 가지고 해수부 장관과 직접 만나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북항재개발 범시민추진협의회는 2030엑스포 성공적 유치와 북항 재개발 사업 추진력을 확보하기 위해 부산지역 민관정이 모여 만든 단체다. 1000여명(당연직53명, 위촉직961명)의 위원들이 위촉돼 있다.

운영위원회에는 박 위원장을 비롯해 도시안전분과위원장에 김가야 부산시 도시정책고문, 건축경관분과위원장에 김민수 전 부산시 총괄건축가, 관광문화콘텐츠분과위원장에 손병태 부산예술대학 교수, 경제환경스마트분과위원장에 박인호 부산항을 사랑하는 시민모임 대표가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