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대 총동창회 "학생의견·절차 무시, 글로컬대학 지정 철회해야"
부산교대 총동창회 "학생의견·절차 무시, 글로컬대학 지정 철회해야"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07.17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등교육의 전문성·특수성 무시, 학생 및 동문 의견 수렴 절차 무시" 비판

부산대와 부산교대가 통합을 전제로 '글로컬 대학'사업에 신청, 부산에서는 유일하게 예비대학으로 지정된 가운데 부산교대 총동창회가 통합추진을 강력 반대한다고 밝혔다.

부산교육대학교 총동창회는 17일 오전 부산광역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초등교육의 전문성과 특수성을 무시하고 두 학교의 통합을 전제로 한 글로컬대학 예비지정은 즉각 철회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부산교육대학교 총동창회 김선율 회장이 17일 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부산대와 통합을 전제로 한 글로컬 대학 예비지정을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박종필 부산교대 총동창회 통폐합 반대 비상대책위원장은 "글로컬대학 사업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부산교대 통폐합을 전제로 한 글로컬 대학 예비지정을 반대하는 것"이라며 "부산대와 부산교대의 통합은 내용과 절차상의 문제가 많다"고 비판했다.

총동창회에서 제기한 문제점은 △초등교육의 전문성·특수성 무시 △학생 및 동문 의견 수렴 절차 무시 △대학평의원회 구성 규정 위반 등이다.

박 위원장은 "초등학생과 중등학생의 발달과정은 인지적·정의적 측면에서 많은 차이가 있고, 교수·학습방법에도 서로 다른 전문적 특수성이 있다"며 "글로컬대학 사업을 계기로 통합 추진을 강행하는 것은 초등교육의 전문성과 특수성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지난 4월 실시한 통폐합 찬반투표에서 대학구성원 2022명 중 158명만 참여했고, 졸업생들의 의견은 전혀 고려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대학평의원회 구성에 대해서도 "규정상 선출직 평의원은 구성단위별로 전체 구성원의 의견이 반영되는 민주적 절차에 따라 선출해야 함에도 평의회 의장이 평의원을 임의 지정했다"며 "대학평의원회 심의과정에서도 학생대표가 불참해 구성단위별 대표의 의견이 모두 반영되지도 않았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