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사부산연대 등 시민단체 "식민사관 청산, 부산시사 편찬중단 촉구"
가야사부산연대 등 시민단체 "식민사관 청산, 부산시사 편찬중단 촉구"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09.14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군조선 역사단절, 동북공정 사대주의, 임나일본부 식민사관 노예" 비판

가야사부산연대 등 역사관련 시민단체들이 "식민사관 청산과 부산시사 편찬 중단"을 거듭 촉구했다.

'식민사관청산 가야사부산연대'를 비롯한 전국의 역사관련 시민단체들은 14일 오전 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산시사 편찬 중단 촉구 결의문'을 통해 "<부산시사>의 편찬중단을 촉구하는 것은 시민을 분노하게 하는 내용이 들어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시민단체들은 "단군의 역사를 단절시켜 시민을 누구의 자손인지 모르게 했고, 동북공정을 인정해 대한민국을 사대주의 소중화로 만들고 있다"며 "임나일본부를 수용해 다시 식민사관 노예로 만들고 있고, 단군조선을 기술하지 않은 것은 시민의 정체성과 자긍심을 없애고 뿌리 없는 호로자식 만들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동북공정은 평양을 낙랑군으로 바꾸는 것이고, 한강 이북의 역사적 연고권을 중국에 넘겨주는 것"이라며 "이는 역사 영토를 팔아먹는 반민족 매국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임나일본부는 가야를 임나로 바꾸고, 부산을 임나로 바꾸는 것으로 부산을 일본의 식민지 땅으로 넘겨주는 것"이라며 "이런 악행은 大韓人(대한인)을 역사 없는 민족으로 만드는 것이고, 중국의 식민지로, 일본의 황국신민으로 만들려는 수작"이라고 규탄했다.

또한 "반만년 유구한 역사를 반토막 내고, 시민의 정체성과 자긍심을 짓밟는 행위를 당장 멈춰라"며 "한사군 낙랑과 임나일본부 임나로 땅이름이 바뀌면 그 땅의 주인이 바뀐다. 이 땅의 주인은 부산시민이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부산시민이! 박형준 시장과 김동철 시사편찬위원장에게 촉구한다"며 "연제구를 임나일본부 ‘임나가라’로 서술하는 시사 편찬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시민단체들은 "△시민의 정체성, 단군의 역사 기록 △한사군 낙랑 평양 설을 인정하는 역사강탈 동북공정 삭제 △부산시사 조작·왜곡하는 집필진을 교체하고 시사편찬위원회 해체 △시민·시의회·공무원이 함께하는 합동검증단 구성 △30년 연구·논문 집필에 한 달 공람 부족하다. 공람기간 연장하라"고 요구하며 "요구사항이 이행될 때까지 모든 수단을 강구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날 회견에는 식민사관청산 가야사부산연대/(사)대한사랑 영남지역본부/식민사관청산 가야사바로잡기 전국연대/가야국史경남연대/가야문화진흥원 가야불교연구소/가락부산광역시 종친회/식민사관청산 창원연대/함창 고녕가야 선양회/부산사랑 역사모임/전라도오천년사바로잡기 등 관계자 50여명이 동참했다.

이들은 지난 2월 문화유산과 담당 시사편찬위 이연심 상임위원을 면담했고, 3월 15일 1차 간담회 문화유산과장, 팀장, 담당자를 1차 면담했으며, 5월 2일 시의회 최영진 행정문화위원장과 송상조 시의원을 면담하고, 5월 11일 부산연대 강감찬 사무처장이 부산시의회 비서실장 등 2명, 시 문화유산과장 등과 2차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6월 22일에는 연산동 혜원정사 주지 원허 스님을 방문했고, 7월 1일 부산 남구갑 박수영(국민의힘) 국회의원, 2일 부산 북·강서갑 전재수(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을 면담했다.

7월 4일에는 “임나국은 대마도에 있었다”는 논문을 쓴 이병선 부산대학교 명예교수 자택을 방문했으며, 참석자는 부산연대에서 임재택, 이흥만, 최종태, 신호준, 강감찬 처장, 대한사랑에서 김영주, 장성규 등이었다.

31일 시 문화체육국장과 가진 3차 간담회에는 부산연대 민갑식, 강감찬, 대한사랑 김영주 부산영남본부장이 참석했다.

올해 1월부터 지난달 14일 부산시사 시민 공람 전까지 계속 "식민사관에 의한 편찬을 중단하도록 지속적으로 요청했다"며 "공람 후 8월 21일부터 지금까지 12차례 시청 출근 투쟁을 펼쳤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