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부산본부 "지하철노조 파업 지지, 교통비 인상 반대"
민주노총부산본부 "지하철노조 파업 지지, 교통비 인상 반대"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10.04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청앞 회견... 직무성과급제 도입 반대, 인원축소 구조조정 반대

민주노총 부산본부가 "부산지하철노동조합의 파업을 지지하며, 대중교통 요금 인상에도 반대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는 4일 오전 10시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오는 11일부터 시작하는 부산지하철노조 파업투쟁은 공공성 약화, 대중교통 요금 인상을 반대하는 파업"이라며 "직무성과급제 도입으로 결국 공공서비스의 질이 하락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민주노총 부산본부가 4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산지하철 노조의 파업을 지지하며, 대중교통 요금 인상과 구조조정에 반대한다"고 밝히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민주노총부산본부는 "안전을 위협하는 공공성포기, 인원축소 구조조정에 반대한다"며 "공공성 강화를 위해 파업에 나서는 지하철 노동자들의 투쟁을 지지 엄호해 나갈 것이며, 나아가 부산지역 시민사회, 진보정당들과 함께 끝까지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산지하철노조 서영남 위원장은 “노동조합은 중앙쟁의대책위원회를 열어서 핵심 요구안을 확정했으며, 오는 10일 조합원 비상총회와 11일 총파업에 돌입할 것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투쟁은 공사의 무능력함과 무책임함에 맞선 투쟁, 윤석열 정권의 반노동 정책에 맞선 투쟁, 나의 삶을 지키고 지하철의 안전과 공공성을 지키는 투쟁"이라며 "반드시 지하철의 안전과 공공성을 지켜내겠다”고 다짐했다.

부산참여연대 양미숙 사무처장은 “지하철 노동자의 파업으로 불편하고 힘들겠지만 노동자가 제대로 된 노동 환경에서 일하는 것이, 시민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것이라는 믿음으로, 특히 자가용이 아닌 공공교통을 확보하고 확대해야 한다는 믿음으로 응원과 지지를 보낸다"며 "부산참여연대와 부산시민사회는 부산 지하철 노동자의 투쟁에 끝까지 함께하겠다”고 지지했다.

민주노총부산본부 김재남 본부장은 기자회견문에서 “부산지하철 노동자들의 이번 파업은 부산 시민을 위한 사회 공공성 강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며 "민주노총부산본부는 부산지역 시민사회와 함께 부산지하철 노동자들의 공공성 강화 투쟁을 적극 지지하며 민주노총과 시민사회단체도 끝까지 함께 싸워나갈 것이다”고 격려했다.

부산지하철노조는 오는 10일 저녁 7시 30분 금정구 노포차량기지에서 조합원 비상총회를 열고, 11일(수) 오전 10시 30분 시청에서 파업결의대회를 개최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