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부산시장 "시민공원주변 개발, 시민의견 반영"
오거돈 부산시장 "시민공원주변 개발, 시민의견 반영"
  • 양진희 기자
  • 승인 2019.04.08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개발촉진지구 토론회 예정, 용적율ㆍ층수 경관ㆍ건설위 심의 거쳐 결정
오거돈 부산광역시장이 서은숙 부산진구청장과 함께 지난 4일 시민공원 백양홀에서 개최한 "부산대개조 정책투어" 2번째 방문지인 '사람 중심으로 연결되는 부산진구' 행사에서 시민의 질문을 경청하고 있다.(사진제공=부산시)

[가야일보=강양지 기자] 부산시민공원 주변 재개발 사업의 향방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주한 미군이 사용하던 하야리아 부대 부지를 부산시민들의 노력으로 환수해 시민공원으로 조성한 이후, 개발이 금지돼오던 주변 민간 소유지들에 대한 재개발 사업이 고개를 들었고, 재개발 촉진지구로 지정돼 고층아파트 건설이 추진됐다.

하지만 부산진구 주민을 비롯해 시민들은 공익 기능으로 시민공원을 조성했는데 인근에다가 고층아파트를 지을 경우 그 의미가 퇘색한다며 반발해 민선 7기에서 재검토에 들어갔다.

이에 대해 오거돈 부산광역시장이 "부산시민공원 주변 재정비촉진지구 개발 계획은 시민 전체 의견을 수렴해 결정하겠다”고 밝혀 주목을 받고 있다.

해당 구역은 민선7기 부산시의 ‘공공성 확보’ 방침에 따라 재개발이 중단된 곳이다. 부산시는 조망 사유화가 우려되는 만큼 시민 전체의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오 시장은 지난 4일 ‘부산대개조 정책투어’의 두 번째 지역으로 부산진구를 방문해 시민공원에서 주민들과 만났다. 특히 시민공원 주변 재정비촉진지구에 대한 질문에 적극적으로 답변해 눈길을 끌었다.

촉진3구역 황기원 조합장은 “촉진구역으로 묶인 탓에 피해가 크다”며 "재정비촉진구역 재개발을 허가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고, 오 시장은 먼저 “여러분들의 입장을 충분히 잘 알고 있다”고 공감의 뜻을 표했다.

오 시장은 “그러나 이 부분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하는 시민들이 있는 만큼 충분한 대화를 할 필요가 있다”며 “부산시민 전체가 바라는 의견을 수렴해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장님 취임 전에는 아무 문제가 없었다”는 항의에 대해서도 단호하게 답변했다. 오 시장은 “과거에 결정된 사안이라도 그 부분 자체가 우리 시민 전체의 뜻에 맞지 않는 경우에는 새로운 대화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가능한 많은 시민의 의견을 수렴해 사업 방향을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부산시는 지난해 12월 시의원, 도시계획, 건축, 환경전문가, 시민단체 등 16명으로 구성된 ‘시민자문위원회’를 구성해 다양한 의견을 듣고 있다. 현재까지 5차례 회의를 마쳤으며, 이달 중으로 6차 회의를 통해 자문의견을 정리한 후 시에 전달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시민자문위원회에서 제시된 자문의견에 대해서는 내부검토를 거쳐 최종안을 확정하고 설문조사 결과 등을 종합해 조합 측과 합의안을 만드는 과정을 거칠 것이며, 향후 경관ㆍ건축위원회 등 개발사업 관련 심의 기준으로 활용하는 등 정책에 반영해 시민공원 주변 재정비촉진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