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영국 국회의원, 김경수 경남지사와 정책협의
여영국 국회의원, 김경수 경남지사와 정책협의
  • 김용훈 기자
  • 승인 2019.05.17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조선 매각, 탈원전 관련 산업ㆍ고용위기 대응방안 주문”
정의당 경상남도당 위원장인 여영국(앞줄 왼쪽에서 5번째) 국회의원이 17일 오후 도정회의실에서 김경수( " 6번째) 도지사와 정책협의회를 열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경남도)

[가야일보=김용훈 기자] 여영국 국회의원이 17일 김경수 도지사와 정책협의회를 열었다.

정의당 경상남도당 위원장으로 지난달 3일 보궐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과의 후보단일화를 바탕으로 당선된 여영국 국회의원(창원시 성산구, 국회 교육위원·예결위원)은 이날 오후 3시 30분, 도청을 방문해 민주당 소속인 김경수 경남지사와 정책협의를 가졌다.

이날 주요 의제는 △대우조선 매각, 탈원전 관련 산업ㆍ고용위기 대응방안 △서부경남 KTX 추진과 창원지역 KTX 노선 확대 방안 △소상공인 육성 지원방안(제로페이, 지역상품권) △경남 공공 어린이 재활병원 설립 방안 등이었다.

여영국 의원은 “대우조선 매각 문제에 정부와 지자체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며 “정부와 지자체, 기업, 노동자, 전문가, 정치권이 함께 참여하는 ‘조선산업 발전협의체’에서 조선업 생태계에 대한 전반 진단과 협의를 통해 바람직한 조선업 구조개편 방안을 만들어야 한다”며 경상남도의 보다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또 여영국 의원은 탈원전과 관련해 “에너지 전환 정책에 대한 정부의 책임성을 높여야 한다”며 “두산중공업 등 원전관련 기업들의 산업, 고용 위기에 대해 정부가 원전해체와 재생에너지 산업 지원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동시에 창원 성산구 지역의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추진에 경남도 차원에서 힘을 모아주기를 요청했다.

여 의원은 “서부경남 KTX(남부내륙 고속 철도)는 경남의 균형발전과 도민의 생활편의를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사업”이고, “경제적으로도 생산유발,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조기 착공을 위해 정의당 차원에서도 힘을 모으겠다”고 입장을 표했다. 동시에 창원지역 KTX 노선 증편을 위한 경남도의 노력을 병행해줄 것을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여영국 의원은 “국회 예결위원으로써 성동조선, STX조선 해양의 무급휴직 노동자 고용유지 지원금 지원기간 확대, 창원 성산 3D프린팅 인증지원체계 구축 등 경남 및 창원지역의 산업발전과 민생 예산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김경수 도지사는 “이번 정부추경에 미세먼지, 조선업 일자리를 비롯한 경남의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예산이 포함되어 있다”며 “특히, 창원의 경우에는 제조업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스마트산단 제조업 혁신센터 구축비용이 포함되어 있어 이런 경남의 위기를 돌파해 나갈 수 있는 중요한 시기에 국회에서 신속하게 논의되고 추진될 수 있도록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이영실 도의원께서 도정질문으로 영세기업노동자들의 공동세탁소 제안을 해주신데 대해 감사드린다”며 “사회혁신추진단과 노사민관이 신속하게 진행되어 전국에서 최초로 노동자 작업복 공동세탁소 설치가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늘 논의된 내용들이 바로 추진될 수 있는 현안도 있고 처음 논의되는 현안도 있으므로 앞으로 상시 협의채널을 구성해 꾸준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정책협의회에는 여영국 국회의원과 이영실 도의원, 노창섭ㆍ최영희 창원시의원, 김용운 거제시의원 등 정의당 경남도당 관계자들이 함께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