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마민주항쟁 40주년, 첫 국가기념일 행사 마산 경남대에서 개최
부마민주항쟁 40주년, 첫 국가기념일 행사 마산 경남대에서 개최
  • 김용훈 기자
  • 승인 2019.10.16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기념사 "어떤 권력도 국민 위에 군림할 수 없다" 강조
‘1979-2019 우리들의 부마’ 항쟁주역ㆍ후배 참여…민주주의 계승 상징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경남 창원시 경남대학교에서 열린 제40주년 부마민주항쟁 국가기념일 지정 첫 기념식에서 연설하고 있다.(사진제공=경남도)

[가야일보=김용훈 기자] “유신정권 물러가라, 정치탄압 중단하라” 

16일 오전 자유를 위한 함성이 울려 펴졌던 곳, 마산지역 항쟁 발원지 경남대학교에서 "제40주년 부마민주항쟁 기념식"이 열렸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기념사에서 "유신독재로 인한 희생자들에게 대통령으로서 사과한다"며 "4·19 혁명, 부마민주항쟁, 5·18 광주민주화운동, 6·10 민주항쟁과 2016년 촛불혁명까지 우리에게 민주항쟁의 위대한 역사가 있는 한 어떤 권력도 국민 위에 군림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24일, 발발 40년 만에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부마민주항쟁의 첫 번째 정부 주관 기념식이다.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부마민주항쟁의 정신을 전 국민에게 알리는 상징적인 행사로 진행됐다.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참석한 가운데 16일 열린 기념식에는 당시 민주선언문을 작성했던 이진걸 씨 등 항쟁 참여자와 가족을 비롯해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 송기인 이사장, 김경수 경남도지사, 오거돈 부산시장, 허성무 창원시장과 시민․학생 등 3,000여 명이 참석한다.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후 처음 열린 제40주년 부마민주항쟁 기념식이 16일 창원시 소재 경남대학교에서 열린 가운데 기념식에 참석한 오거돈 부산시장(왼쪽부터), 김경수 경남도지사,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문재인 대통령의 기념사에 박수를 치고 있다.(사진제공=경남도)

'1979-2019, 우리들의 부마'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기념식은 1979년 부마민주항쟁의 역사적 의미를 기억하고 부마를 넘어 광주, 그리고 촛불까지 이어진 민주여정에 대한 대화합의 장으로 진행된다.

기념 영상, ‘그날의 부마’ 재연극, 기념시 낭송, '우리의 소원‘ 제창 등의 순서가 준비됐으며, 당시 시위대가 가장 많이 불렀던 애국가를 항쟁 참여자와 가족이 제창해 민주주의를 지키고자 했던 숭고한 정신을 되새긴다.

국가기념일오 지정된 후 처음 열린 제40주년 부마민주항쟁 기념식이 열린 창원시 소재 경남대학교에서 문재인 대통령 내외를 비롯한 내빈들이 박수를 치고 있다.(사진제공=경남도) 

행사의 피날레는 부마민주항쟁의 연속성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꾸며진다. 창원과 광주, 이원 생중계로 제창되는 '우리의 소원'을 통해 부마와 광주 5・18이 같은 뿌리이며 서로 연대하고 연결됐음을 국민에게 알린다.

김경수 지사는 지난 8일, 부산국제영화제 ‘리멤버 부마’ 세션 토크콘서트에서 “지난날, 광주민주화운동의 아픔이 너무 커서 그 진실을 알리기에도 벅찼던 시기라 부마항쟁을 미처 돌보지 못한 면이 있다”며 “40년 만에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만큼 국민들에게 부마민주항쟁의 의미를 되새기고 진실을 규명하기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이날 저녁에는 경남대학교와 부산대학교 교정에서 동시에 기념 음악회가 펼쳐진다. 기념식과 음악회는 지상파 등 방송을 통해 생중계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