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민연대 "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의제 제안, 모니터링 계획" 관심
부산시민연대 "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의제 제안, 모니터링 계획" 관심
  • 신동열 기자
  • 승인 2019.11.07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계획·개발, 청년, 지역경제, 생태환경, 에너지, 시정혁신, 시민참여 등 8개분야 의제 22건 발표
부산광역시의회 본회의(가야일보 자료사진)
부산광역시의회 본회의(가야일보 자료사진)

[가야일보=신동열 기자]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가 7일 2019년 부산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제안 의제와 모니터링 계획을 발표했다. 

부산시민연대는 이날 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발표한 행정사무감사 의제는 8개 세부 분야로 도시계획·개발, 청년, 지역경제, 생태환경, 에너지, 시정혁신, 시민참여에 대해 총 22건의 의제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의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부산시민공원 주변 난개발, 미세먼지 감축, 민자 유료도로, 시민협치, 지역화폐, 공원일몰제, 도시재생 정책, 조망권(조망경관) 사유화, 고리원전, 사전협상제 등이다.

부산시민연대는 기자회견 후 8일 부산시의회 박인영 의장에게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 2019 행정사무감사 의제 제안 및 요구사항’을 전달하는 형식으로 부산시의원 전원에게 요구서를 전달하고 "제안한 의제를 행정사무감사에서 충실히 다뤄줄 것"을 요청할 예정이다.

또한 모니터단을 구성해 제안한 의제를 중심으로 행정사무감사 방청에 나설 예정이다. 행정사무감사 방청 결과 및 평가 역시 11월 말에 발표할 예정이다.

부산시민연대는 행정사무감사 의제 발표와 함께 의제별로 2020년 부산시 본예산(안)을 분석해 그 결과에 따라 삭감 및 증액 의견을 발표할 계획이다. 행정사무감사 의제가 1회성 의제 발표에 그치지 않고 2020년 본예산 심의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이들은 "행정사무감사는 의회가 시 행정 업무의 문제를 지적하고 대안을 제시·반영시키는 ‘의회의 꽃’이라 할수 있다. 이번 부산시민연대의 의제 제안은 부산시민을 대변하는 부산시의회가 시민의 입장에서 의미있는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며 "부산시민연대는 상임위원회별 행정사무감사 모니터링을 통해 의제가 얼마나 의정활동에 반영되는지, 또 부산시는 책임있는 답변을 내놓는지를 점검하겠다. 또 점검 결과를 발표하고, 더 나아가 2020년 본예산에 반영하도록 견인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부산시민연대는 "이번 행정사무감사가 부산시민과 부산의 발전을 위해 성과있게 진행될수 있도록 그 역할을 다할 것임을 다시한번 밝히며,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의정과 시정에 대한 감시자 역할을 다할 계획이다"고 다짐했다.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에는 부산경실련, 부산민언련, 부산민예총, 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 부산생명의전화, 부산환경운동연합, 부산흥사단, 부산YMCA, 부산YWCA, 동물자유연대, 부산생명의숲 등이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