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부산시민연대 "고리원전 내 건식 저장시설 추진, 백지화" 촉구
탈핵부산시민연대 "고리원전 내 건식 저장시설 추진, 백지화" 촉구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2.10.04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안전 위협, 영구 처분시설 될 우려 커... 공론화 과정도 없이 강행, 중단해야"

탈핵부산시민연대는 4일 "기장군 고리 원전 안에 사용후 핵폐기물 건식 저장시설 설치는 시민 안전을 위협하므로 백지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수력원자력이 부산 고리원자력발전소 내부에 '사용후 핵연료'를 저장할 임시 건식 저장시설 설치를 검토 중이라는 소식에 부산지역 환경단체 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탈핵부산시민연대는 이날 오전 11시 15분 부산광역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민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고리원전 내 건식 저장시설 설치 추진을 즉각 백지화하라"고 요구했다.

탈핵부산시민연대가 4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고리 핵발전소 내 건식 저장시설을 반대한다"며 "고리2호기 수명연잔을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한수원은 그간 고리원전 내 사용후 핵연료(원자로 연료로 사용 후 배출되는 폐기물)를 발전소 안 수조 형태의 습식 저장시설에 임시 보관해 왔는데,저장 용량이 점점 포화 상태에 이르고 있어 보관 장소를 마련해야 하는 실정이다.

이에 최근 한수원은 원전발전소 부지 내에 사용후 핵연료 지상 건식 저장시설을 2030년 완공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반발을 사고 있다.

건식 저장시설은 핵폐기물 영구처분시설을 운영하기 전 한시적으로 운영될 전망이다. 한수원은 이달말 이사회에서 건식 저장시설 계획을 담은 안건을 상정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환경단체들은 "정부가 시민들의 의견 수렴을 거치지 않은 등 저장시설 설치를 위한 공론화 작업이 없었다"며 "영구 처분장의 부지가 완전히 확보되지 않는 한 건식 저장시설이 영구 처분시설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하고 있다.

탈핵환경단체들은 "대도시권역에 설치된 고리원전에 사용후 핵연료 건식 저장시설이 추진되면서 부울경 800만 시민들의 안전이 크게 위협받고 있다"며 "정부가 건식 저장시설을 밀어 붙이는 것은 고리2호기의 수명 연장과 고리3·4호기의 계속 운전을 추진하기 위해서이므로, 당장 고리2호기 수명연장 추진부터 중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탈핵부산시민연대는 "부산시가 정부에 건식 저장시설 설치 폐기를 촉구해야 한다"며 "시민의 안전을 위해 즉각 나서라"고 압박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