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행동본부, 가덕신공항 조기착공 촉구
국민행동본부, 가덕신공항 조기착공 촉구
  • 박미영 기자
  • 승인 2022.12.05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법 논란, 착공지연" 비판... 연대봉 정상 등정, 결의문 채택
"가덕신공항 조기준공해야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가능"

24시간 안전한 동남권 관문공항을 건설하기 위한 특별법에도 불구하고 최근 공법 논란에 매몰되는 상황에서 삭발투쟁을 비롯해 선도적인 운동을 펼쳐온 국민운동본부가 조기착공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가덕도 연대봉 정상에서 채택했다.

특히 ‘가덕신공항 국민행동본부’는 3일 총회를 열어 단체 명칭에 '조기착공'을 추가하고, 강진수 공동대표가 이끌어오던 지도부를 류정호 전 공동대표와 남언욱 전 부산광역시의회 가덕신공항특별위원장의 공동대표 체제로 전환하는 등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가덕신공항 조기착공 국민행동본부는 이날 가덕신공항 건설 예정지가 내려다 보이는 연대봉에 올라 조속한 착공을 요구하는 결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하고, 정부와 국회, 부산시 등 관련 기관에 강력한 의지를 전달하도록 결정했다.

가덕신공항 조기착공 국민행동본부가 3일 부산 강서구 가덕도 연대봉 정상에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와 성공 개최를 위해서는 조기 개항이 필요하다"며 "조기 착공"을 촉구하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행동본부는 결의문에서 “가덕신공항은 부울경 800만 시도민은 물론 국가균형발전의 초석이 될 국제공항으로 필요성을 인정받아 이에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을 2021년 2월 제정했다”며 “특별법 제정 이후 사전타당성, 예타면제를 결정해 순항할 줄 알았던 가덕신공항이, 새 정부가 들어서고 새 지방정부가 들어선 이후 공법 논쟁으로 전혀 진행이 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가덕신공항 조기건설과 개항은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2030부산세계박람회 성공 유치 및 개최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며 “공사기간 단축 및 사전행정절차 신속이행 등 실무적으로 이행해야 할 과제를 처리할 시점에 부산시는 부유식, 매립식 같은 공사방법 관련 지루한 논쟁을 지속하며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규탄했다.

행동본부는 △정부는 약속한 대로 신속한 행정절차 이행과 공기단축 방법을 포함한 조기 건설과 개항 일정을 제시하고, 당장 착수하라 △정치권은 가덕신공항을 폄훼하거나 혼란을 초래하는 언행을 삼가하라 △부산시는 중앙정부와 여당에 공항 조기건설과 개항을 공개 촉구하고, 신속한 행정 절차를 이행하라 △시는 공항 공법타령 그만하고, 중앙정부와 별도로 그 대안과 일정을 제시하라고 주문했다.

가덕신공항 관련 시민단체들이 최근 부산상공회의소에서 해상 건립 방식인 '플로팅 공법' 관련 토론회를 연데 비해, 국민행동본부가 조기착공을 압박하고 나서 색다른 국면을 조성해 조기 개항을 이끌어낼 수 있을 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