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사상구 “교정시설 입지운영위 운영 찬성, 결과 수용”
부산 사상구 “교정시설 입지운영위 운영 찬성, 결과 수용”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05.12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병길 구청장 "두 지자체 관련돼... 종합적ㆍ중립적 검토해야"

부산지역 교정시설 이전에 대해 이번에는 사상구 정치인들이 "시청의 입지선정위 운영에 찬성하며, 결과도 수용하겠다"고 밝햤다.

부산광역시는 20여년 숙원사업인 교정시설(구치소·교도소)의 이전 용역 결과를 발표하고,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해 두달간 운영한 다음 오는 8월쯤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가야일보 11일 보도)

이에 대해 유력한 이전 후보지로 거론돼온 강서구 정치인들은 즉각 반발한데 비해, 사상구 선출직 공직자들은 환영 입장을 밝힌 것이다. 

조병길(국민의힘) 사상구청장은 12일 오전 10시 30분 부산광역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시의 입지선정위원회를 통한 결정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관심을 모았다.

부산 사상구 조병길 구청장이 12일 부산광역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구치소 이전 관련 부산시 입지선정위원회 운영에 찬성하고, 결과를 수영하겠다"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날 회견에는 김창석 시의원과 구의원들이 동참했다.(사진=양삼운 기자) 

조 구청장은 “건립 50년을 넘긴 부산 구치소 이전은 수용 안전성 확보와 재소자 인권 보호를 위해서라도 더는 미룰 수 없다”며 “수차례 이전 발표와 무산으로 반복돼 온 사상구민의 20년 희망고문을 끝내자”고 호소했다.

부산구치소는 2005년 금정구 회동동, 2007년 강서구 화전동, 2012년 강서구 명지동 국제신도시, 2016년 사상구 엄궁동 위생사업소 등 여러 차례 이전이 추진됐으나 번번이 무산된 바 있으며, 특히 2019년에는 사상구 주례동 소재 부산구치소와 강서구 소재 교도소를 강서구 대저동으로 통합 이전하는 계획을 부산시와 법무부가 협약으로 발표했으나 주민 반발 등으로 부산된 바 있다. 시는 지난 11일 그에 따른 관련 용역 결과에 따라 입지선정위원회 운영 계획을 발표했다.

용역 결과 사상구에 있는 구치소와 강서구에 있는 교도소를 지역 내에서 이전하는 방안과 교정시설을 통합 이전하는 방안이 나왔으며, 최종 입지는 전문가와 시민단체, 시의원들이 참여하는 위원회가 선정하겠다는 계획이다.

조 구청장은 “교정시설 입지선정은 주민 반대와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입지여건, 교정시설의 효율적인 배치 등을 종합적으로 따져 결정해야 한다”며 “시에서 구성한 입지선정위원회 운영에 대해 찬성하고, 정치권에서 분열과 갈등의 씨앗을 만들지 말고 위원회의 결정을 수용하자”고 제안했다.

한편, 통합 이전 후보 지역으로 꼽히는 강서구는 김도읍 법사위원장의 지역구이고, 인근 사상구는 윤석열 대통령이 최측근인 장제원 행정차지위원장의 지역구이며, 모두 국민의힘 3선 중진 국회의원이라는 점에서 부산시당이나 중앙당 차원의 정책협의로 해결하지 못하고 공론화에 부치면서 지역 주민 갈등은 물론 부산시의 행정력을 낭비하고 시민들의 피로도를 가중시키고 있다는 비판여론이 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