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교정시설, 강서구 대저동 통합이전 권고
부산 교정시설, 강서구 대저동 통합이전 권고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11.23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지선정위, 6개월간 숙의 거쳐 정책권고안 발표

부산 구치소와 교도소를 강서구 대저동으로 통합 이전하라는 권고안이 나왔다.

부산교정시설 입지선정위원회는 23일 오후 부산시청 기자회견장에서 "부산교정시설 현대화를 위한 정책방안으로 강서구 대저동의 부산교도소와 사상구 주례동의 부산구치소를 강서구 대저동 일원으로 통합 이전 방안을 권고한다"고 밝혔다.

부산교정시설 입지선정위원장인 서의택 동명대 이사장이 23일 오후 시청 기자회견장에서 '교정시설, 강서구 대저동으로의 통합이전 권고안'을 발표한 후 기자들의 질문을 듣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아울러 위원회는 "교정시설 이전 예정지 주민들에게 각종 지원대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마련하여 이전 추진할 것"과 "강서구 대저동 일원으로의 통합 이전을 하기 위하여 이전 예정지 주민들과 충분한 소통을 바탕으로 추진할 것"을 권고했다.

서의택 위원장은 "이번 교정시설 현대화를 위한 공론화 과정은 특히 정부, 지방자치단체와 지역주민뿐만 아니라 부산시민 모두의 공론을 모았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며 "시민여론조사 및 시민참여단 숙의토론회에서 나온 의견들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협치와 관심"을 당부했다.

서 위원장은 "통합 이전시 10만평 가량의 부지가 필요해 강서구 대저동을 최적지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부산구치소와 부산교도소는 시설 노후화와 과밀수용이 심각하여 인권보호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방안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나, 지난 16여년 간 노력에도 불구하고 해결방안을 찾지 못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