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ㆍ불교단체 "가야사 바로잡기, 역사문화권정비법 개정" 촉구
시민ㆍ불교단체 "가야사 바로잡기, 역사문화권정비법 개정" 촉구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2.08.12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민사관 가야史’ 바르게 복원, 가야불교 재정립, 가야고분군 세계문화유산 등재 요구
식민사관 오염 저작물 국정조사, 역사왜곡 혈세낭비 문책, '역사바로세우기법' 제정 주문
"총리실 ‘민관합동 조사위’ 설치, 식민사관 중독 매국학자, 기관 조사, 향후 대책 제시해야"

식민사관으로 왜곡된 가야사를 바로잡고, 역사문화권정비법을 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국회에서 울러퍼졌다.

​한국성씨총연합회, 역사바로세우기 불교연대, 중도유적 보존 범국민연대회의, (사)미래로가는 바른역사협의회, 식민사관으로 왜곡된 가야사 바로잡기 전국연대(112개 단체) 등이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문재인 정부 때 복원한 가야사가 식민사관으로 얼룩졌다"며 재정립을 촉구했다. 가야불교사를 충분히 연구해 한반도 불교사를 다시 써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현재 학계에서는 우리나라에 불교가 최초로 들어온 시기를 소수림왕 2년, 서기 372년으로 보고 있다. 즉, 고대국가 중 고구려가 최초로 불교를 수용했다는 주장이 정설로 받아들여져 왔다. 일연 스님이 쓴 ‘삼국유사’에는 인도 아유타국 공주 허황옥이 처음 가야에 올 때 스님이었던 형제들과 함께 와 불교를 전파했다는 설화가 수록돼 있다.

역사바로세우기 불교연대를 비롯한 시민단체들이 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가야사 바로잡기와 역사문화권정비법 개정"을 촉구하고 있다.(사진제공=배진교 의원실)

왜곡된 가야사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주장은 경남을 중심으로 수년째 이어지고 있다. 비슷한 지적을 해온 단체들이 지난 2일 국회에서 가야사 재정립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역사바로잡기 불교연대 공동대표인 진관 스님은 "문재인 정부때 불교역사바로세우기 운동을 불교계에서 전개했는데 지금까지 역사를 바르게 세우지 못했다는 건 김부식의 ‘삼국사기’ 중심으로 역사를 봤기 때문에 가야사 문제가 빠졌다"고 지적했다.

불교연대는 "한국 불교 역사에서 가야불교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나, 그간 신화와 전설로 치부돼 묻혀 있었다"고 주장했다. "가야불교는 실재하며 한반도 국가들 중 최초로 불교를 받아들인 나라"라는 설명이다.

허황옥 일행이 서기 48년에 불교를 김해지역에 전파하며 사찰을 짓고 불법을 전파했으나, '상법시대 전이어서 원주민들이 믿지 않았다'는 삼국유사의 '파사석탑' 기록을 근거로 제시했다.

진관 공동대표는 "불교사도 가야를 중심으로 해양문화를 발전시키는 데 불교계가 역할을 했다. 그렇게 보면 인도 해양문화가 불교로 들어오는 역사를 허왕후로부터 시작했다는 불교사 연대 바로 세우기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황옥의 불교 전래설을 정설로 받아들이면 한반도의 불교 역사는 320년 가량 앞당겨진다. 현재는 문헌·유물적 근거의 부족으로 사학계에서 수용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어 이를 위해 불교계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진관 공동대표는 "지금까지 불교가 역사를 바르게 학습하지도 않고 역사관을 바르게 잡지도 않고, 불교계 쪽에서 불교역사를 연구하는 학자가 없다"며 "이제부터라도 다시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해서 가야사를 바로 세워야 한다"고 역설했다. 가야사를 재조명하고 널리 알리려는 노력이 시급하다고 것이다.

단체들은 회견문에서 "​역사는 국가의 정체성이며, 뿌리이자 미래이다. 따라서 모든 국가는 자국의 관점에서 역사서를 해석하고 후세들에게 교육한다. 그 과정에서 이웃 국가와 갈등을 일으키기도 한다"며 "문재인 정부에서 가야사를 국정과제로 복원하기 시작했고, 복원한 가야사를 2019년에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 신청했다. 우리는 지난해 6월 유네스코 홈페이지에 있는 대한민국 정부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신청서'를 확인했는데 한 마디로 '어처구니가 없었다' 그것은 우리나라 가야사가 아닌 일본의 임나사였기 때문이다"고 지적했다.

​이에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 왜 벌어졌는지, 두루 조사하고 분석한 결과 ‘초‧중‧고’ 역사 교과서는 아직도 일본 조선총독부가 조작한 식민사관을 충실하게 따르고 있었고, 그것은 한국학중앙연구원이 출판한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도 마찬가지였다"며 "심지어 국가기관인 ‘국사편찬위원회와 국립박물관, 문화재청 등을 식민사관 추종자들이 점령하고 있었으니, 일반 역사학 재단이나 연구원 등은 더 말할 것도 없지 않은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경제는 선진국으로 들어섰고, 문화는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는데, 고대사는 식민사관이 지배하고 있어 일본과 중국의 역사조작 만행은 그칠 줄을 모르고 있다. 한술 더 떠서 중국과 일본은 대한민국 국민을 업신여기고 있어 우리 자긍심에 커다란 상처를 입히고 있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자라나는 아이들이 거짓 역사를 배워 뒤틀린 국가관을 갖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어 이를 하루속히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식민사관 추종은 대륙을 호령했던 우리 조상님들과 대일항쟁기에 목숨바쳐 싸우셨던 순국선열들께 죄스럽고 후손들에게 한없이 부끄러운 반민족, 반역사 행위"라며 "일제가 조작한 역사를 배워 식민사관의 노예가 된 지난 77년을 이제는 결단코 청산해야 한다. 이에 우리는 윤석열 정부와 국회에 다음과 같이 요구하고 결의한다"고 밝혔다.

우선 "교육부는 식민사관으로 왜곡된 가야사를 바르게 복원하고 가야불교를 재정립하고, 문화재청은 본래 가야사에 의한 가야고분군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라"며 "국회는 식민사관에 오염된 저작물인 초중고 역사교과서, 가야 고분군 연구총서(전 7권),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한국학중앙연구원), "일본서기"(동북아역사재단번역) 등에 대한 국정조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검찰은 가야사를 식민사관으로 왜곡해 혈세를 낭비한 관련자들을 색출하여 문책하라"며 "국회는 (가칭) ‘식민사관 청산과 역사 바로 세우기 법’을 제정하라"고 주문했다.

또한 "국무총리는 ‘민관합동 조사위원회’를 설치해 식민사관에 중독된 매국학자들과 기관에 대해 조사하고 향후 대책을 제시하고, 국회는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을 민족사관에 맞춰 개정하라"고 요구했다.

​단체들은 "순국선열과 조상님께 죄스럽고 아이들에게 한없이 부끄러운 이 작태를 바로잡는 날까지, 흔들림 없이 국민과 함께 전진할 것임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