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수 경남도지사 당선인, 발빠른 업무파악...구체적인 업무지시 주목
박완수 경남도지사 당선인, 발빠른 업무파악...구체적인 업무지시 주목
  • 이연동 기자
  • 승인 2022.06.11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공우주청 빨리 설치, 중앙부처 협의" 지시, 경제진흥원ㆍ도 업무중복 많아 기능전환 검토
"로봇랜드 웅동지구 등 도 잘못 없는지 살피고 책임ㆍ역할 분명히"...실국본부 업무보고 시작

박완수 경남도지사 당선인이 발빠른 업무파악과 구체적인 업무지시로 주목을 받고 있다.

행정고시를 거쳐 경남상도에서 국장과 부시장 등을 역임하고, 민선 창원시장 재선과 통합 창원시장에 당선된 데 이어, 한국공항공사 사장, 창원 의창구 국회의원 재선까지 다양한 경력을 쌓아온 박완수 도지사 당선인은 '처음부터 확실하게 인수팀' 도정업무에서도 전문적인 식견을 선보야 '준비된 도지사'임을 증명하고 있다는 관측이다.

박완수 당선인은 최근 인수팀이 도정 업무를 보고받는 자리에서 "서부경남 발전의 핵심이 되는 대통령 공약사항인 항공우주청 설립이 가능한 한 빨리 성사될 수 있도록 과기부 등 중앙부처 협의에 만반의 준비를 해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박 당선인은 "경제진흥원의 경우 도청 업무, 기능과 중복이 많은 만큼 투자유치 전문기관으로 역할 전환 등을 검토하고, 남부내륙철도 건설은 도민들의 기대가 높은 만큼 조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대정부 건의활동 등 적극적인 도의 역할"을 주문했다.

박 당선인은 ‘시작부터 확실하게 인수팀’ 출범 직후인 7일 오후부터 곧바로 도정 업무보고를 받기 시작해 본격적인 업무파악에 들어갔다.

박완수 경상남도지사 당선인이 7일 '시작부터 확실하게 인수팀' 출범 직후 열린 도정 주요업무 보고에서 현안에 대한 도정방침을 강조하고 있다.(사진제공=인수팀)

업무보고는 이날부터 9일까지 경남연구원에 마련된 인수팀 사무실에서 박완수 당선인, 정시식 인수팀장을 비롯한 분과별 위원이 참여한 가운데 실국본부별 업무추진 상황과 정책현안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첫날인 7일 산업경제, 건설안전 분야 업무보고에서는 국내외 기업유치, 일자리 확충, 창업 지원 등에 대해 초점이 맞춰졌다.

박 당선인은 “국내외 기업의 투자를 제대로 유치해내기 위해서는 별도기구와 전문인력이 필요하다”며 “경남만의 특색있는 일자리를 어떻게 만들어낼 것인지, 창업활동을 어떻게 체계적으로 지원할 것인지 함께 고민하고 아이디어를 내는데 집중할 것”을 당부했다.

박 당선인은 "남해권 해상풍력단지는 어민 반발 뿐만 아니라 실도 많은 만큼 재검토할 것과 신한울원전 3·4호기 조기착공을 위한 정부 건의 등에 최선의 노력"을 당부했다. 신한울 원전은 2025년 착공 예정이다.

박완수 경상남도지사 당선인의 '시작부터 확실하게 인수팀'이 7일부터 9일까지 경남연구원에 마련한 인수팀 회의실에서 도정 주요업무를 보고받고 있다.(사진제공=당선인 대변인실)

이어 박 당선인은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로봇랜드, 장목관광단지, 웅동1지구 등 쟁점 대형사업과 관련 “그동안 도에서 소홀한 점이 없었는지 챙겨, 도의 역할과 책임을 분명히 하라”며 “잘못된 일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각별히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당선인은 또 "퇴직 중장년층을 고용해 공익사업에 활용하는 방안, 하천과 시설물 안전관리의 스마트화, 지방도 국도승격 및 광역교통망 확충을 위한 예산 확보와 국가계획 반영 노력"도 강조했다.

또한 박 당선인은 도의 역할과 시군의 역할을 구분할 것도 주문했다. 고향사랑기부제, 사회적경제기업 및 각종 집행·민원업무 등 시군에서 추진하는 업무까지 도에서 다 하려면 오히려 비효율을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도는 시군에서 올라온 사업을 승인해주는 역할만 해서는 안되며, 경남 발전을 종합적인 관점에서 보고 큰 그림을 그리고 선도하는 역할에 집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인수팀은 실국본부별 업무보고 후 민선8기 도정과제를 준비를 위해 선거공약 실현방안 검토와 핵심전략사업 발굴을 진행한다. 인수팀 관계자는 "도정이 실질적인 도민 삶의 질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민선8기 도정과제를 실속있게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