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신공항 조기개항, 2030박람회 유치 염원" 부산시민 한마음
"가덕신공항 조기개항, 2030박람회 유치 염원" 부산시민 한마음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02.28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단법인 미래사회를준비하는시민공감, 가덕도허브공항시민추진단
물류허브 중추공항 가상착공식, 2030엑스포 유치 염원 희망떡 나눔

가덕신공항 조기개항을 위한 "시민 가상 착공식" 및 2030엑스포 유치를 염원하는 범시민 "희망떡" 기원행사가 부산시청 앞에서 열려 관심을 모았다.

가덕도허브공항시민추진단과 사단법인 미래사회를준비하는 시민공감은 27일 오후 1시 부산광역시청 앞 광장에서 "가덕신공항 활주로 길이 3500m에 착안, 2030엑스포실사단 부산방문 D-35 행사"를 진행해 주목을 받았다.

이날 행사는 범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문 낭독, 미래세대 희망의 메세지 낭독, 미래세대와 함께 가덕신공항 시민가상착공식(케잌 커팅식, 리본커팅식)에 이어 가덕신공항 개항으로 2030엑스포 유치를 기원하며 참가자들이 종이비행기 날리기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아울러 희망떡 10되와 가덕신공항 조기개항 기원 KF-94마스크 1천개를 시민들에게 나눠주고, 부산버스킹협회 공연도 이어졌다.

가덕신공항 조기 개항과 2030국제박람회 부산 유치를 염원하며 (사)시민공감과 시민추진단이 27일 오후 부산시청 앞에서 개최한 희망떡나눔 기원행사에 참석한 창원지역 초등학생들이 이지후 이사장 등 참석자들과 함께 가상 착공식을 상징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시민단체들은 회견문에서 "가덕신공항은 2021년 가덕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됨에 따라 대한민국 국책사업으로 확정되어 2030부산세계박람회 이전 개항을 목표로 국가균형발전과 지역발전에 기여할 물류허브 중추공항의 24시 운항되는 기능으로서 기본계획 수립중에 있는 국가의 중차대한 백년지대계 국책사업"이라고 강조했다.

가덕신공항은 단순 지역공항의 수준을 넘어 특별법에도 명시되었듯 국가균형발전과 지역발전에 기여 할 백년지대계로서 2030엑스포 전 개항을 앞당기는 것이 최대 관건이라는 지적이다.

시민단체들은 "그동안 가덕신공항 공법에 시간을 지체하면서 혹여 제대로 된 개항 시기와 중추공항의 24시 안전한 공항으로서의 기능에 차질을 빚는것이 아니냐는 지역민들의 우려의 성토가 극에 달했다"며 "최종 매립식공법이 확정되면서 이제 남은 숙제는 공기를 최대한 단축하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우리나라 토목기술과 방파제 기술은 전세계를 압도할 만큼 훌륭하다"고 주장한 시민단체들은 "서해의 외해를 우려했던 새만금방조제도 아직 끄떡없으며,인천공항 공사시 걱정하던 부분도 문제없이 건설되어 활주로의 추가신설로 이어지고 있다"며 "매립공법에서 대한민국의 건설기술을 믿고 추진에 박차를 가할 것"을 주문했다.

이들은 "사업 추진속도를 내기 위해서는 넓은 시각과 트인 행정으로 국내외 기술을 다각도로 검토해야 하며 특히 '6차공항개발계획안'에 명시된 '사업시행시 지역의 기업을 우선으로 한다'는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수도권일극주의와 수도권경제집중으로 인해 훌륭한 향토기업들이 모두 지역을 등지는 상황 속에서 대학을 졸업해도 제대로된 일자리를 찾을 길 없는 미래세대 청년들의 지방대 탈출이 현실화되고 있으며, 그로 인한 인구감소는 지역경제마저 위협하는 심각한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지역활성화와 미래세대를 위해서도 지역에 주소지를 둔 기업들을 발굴해 사업에 참여시켜야 한다는 지적이다. 그렇기에 부울경과 부산시가 이 사업을 주도할 수 있도록 현재 국회 계류중인 '가덕신공항건설공단법안'이 하루속히 통과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가덕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 중 최인호(사하갑,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과 정동만(기장군, 국민의힘) 국회의원이 각각 대표발의한 "조기보상" 법안이 국토교통위원회 교통법안심사소위에서 만장일치로 통과한 것은 "보상절차상 주민반발 등 민원으로 인해 변수가 많아 사업지연을 가져올 수 있는 문제점에서 법률통과로 기본계획 이후 바로 보상이 가능하게 돼 가덕신공항 개항이 최대 2~3년 당겨지는 효과를 본다"는 기대이다.

개항을 최대한 앞당기기 위해서는 "부울경과 시, 지역이 주최가 되어 사업을 시행했을때 더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가덕신공항건설공단법안이 아직 국회에 계류중"이라며 "속히 통과시켜 가덕신공항 조기개항을 앞당겨 지역의 원동력으로 심장이 되길" 요구했다.

또한, "가덕신공항과 2030엑스포는 개별사업으로도 큰 의미가 있으나 두 사업이 최대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뗄레야 뗄 수 없는 사업"이라고 규정한 시민단체들은 "5050만명이 대한민국 부산을 방문하게 될 2030엑스포에서 주최도시 부산에 24시 운항되는 국제공항 하나가 없다는 것은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오는 4월 2일 2030엑스포 실사단이 부산을 방문한다. 시민단체들은 "2030엑스포 유치계획서에도 명시되었듯 가덕신공항이 제대로 된다는 확신을 전세계인에게  보여준다면 부산이 반드시 유치도시로 확정되는 행운을 거머쥘 것"이라며 "가덕신공항은 인천공항 유사시 대체공항의 기능과 물류허브공항의 기능으로서도 반드시 조기개항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800만 부울경 시도민의 염원과 대한민국 미래를 위해 가덕신공항 건설과 2030엑스포 유치가 실현될 수 있도록 정부와 정부 각 부처, 그리고 부산시와 여야정치권, 대한민국 국민들께서 모두 한목소리를 내어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했다.

가덕신공항 조기개항과 2030월드엑스포 유치를 기원하며 시민단체들은 "국가의 백년지대계 가덕신공항 2024년 첫 삽을 뜨고 착공해 반드시 2030년 전 개항하라"며 "2030월드엑스포 부산유치와 가덕신공항 조기개항을 위해 정부 및 정부 각 부 처,여야정치권과 부산시는 힘을 모아 서로 협력하여 총력을 다하라"고 당부했다.

시민단체들은 "가덕신공항 조기개항을 위해 시와 국토부는 열린 자세와 행정으로 기본계획 수립에서 조기개항의 결론이 나도록 공법 등 총력을 다하라"며 "정부는 가덕신공항 건설을 위한 사업비 지원을 원활히 추진할 것, 시와 국토부는 소멸해가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6차공항개발계획안에 명시된 지역기업 사업우선참여 약속을 반드시 지킬 것"을 요구했다.

이어 "가덕신공항이 속도전에서 개항을 최대한 앞당기기 위해서는 지역이 사업주체가 되어 적극 임해야 한다"며 "국회에 계류중인 가덕신공항건설공단법안의 빠른 통과와 지역공항공사 설립"을 요구했다.

시민단체들은 "지역이 살아야 대한민국의 미래도 있다. 소멸해가는 지역과 미래세대 청년들에게 희망의 메세지가 될 수 있도록 가덕신공항 조기개항과 2030엑스포 유치도시로 부산이 선정되도록 전 국민이 홍보대사가 되어달라"며 "800만 부울경 시도민의 절절한 호소에 함께 동참하셔서 대한민국의 위상과 발전에 전 국민이 똘똘 뭉쳐 주시기"를 호소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