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민주역사기념관 건립' 공감대 넓혀
부산 '민주역사기념관 건립' 공감대 넓혀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05.31 0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가칭)YS기념관 건립 3차 토론회... "개인기념관보다 민주역사 기념시설 필요"
1~2차 토론회 이후 의견 분분… "추진경과, 취지 명확히 알리고 시민 의견 수렴"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이끌어온 부산에 '민주역사기념관'을 짓자는 공감대가 넓어지고 있다.

부산광역시가 30일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가칭)YS기념관’ 건립을 위한 제3차 토론회에서 토론자나 방청객 대부분이 개인 기념관 보다는 민주역사기념 시설이 적합하다는 의견을 내 공감을 얻었다.

이번 토론회는 1, 2차 토론회 이후 대통령 기념관 형태의 건립과 여론수렴 절차 부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자, 건립 방향에 대해 시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미 인식조사와 토론회를 통해 민주화 기념시설 필요성에 대한 시민 공감대를 확인한 만큼 건립안에 반영할 사항을 시민 목소리를 통해 직접 듣는 자리였다.

부산시가 30일 오후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민주역사기념관 건립을 위한 3차 토론회(사진=양삼운 기자)

시는 우리나라 민주화 역사의 중심에 있었던 부산의 역사적 가치를 새기고, 그 정신을 계승, 발전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이 사업을 추진해왔다. 건립 연구용역 과정에서도 건립방향과 민주가치에 대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자문과 시민 설문을 거쳤으며, 용역 완료 후에도 건립 필요성과 방향에 대한 시민 인식조사를 시행했다.

하지만 시가 부산의 민주화운동 역사 전반을 반영하기보다는 사망한지 14주기인 노무현 대통령을 건너뛰고, 서거 9주기인 김영삼 전 대통령을 대표 상징으로 한 기념관 건립을 추진하면서 논란을 야기하고잇다는 자적이다.

시는 ‘(가칭)YS기념관’의 경우, 기존 대통령 기념시설과 궤를 달리하며, 부마민주항쟁이라는 단일 사건에 국한되지 않고 민주화 역사와 국가 지도자의 발자취를 통해 민주주의 가치를 체감할 수 있도록 조성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국민의힘 소속인 박형준 시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올 정도로 노무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 기념시설에 대한 구체적인 검토는 없이 일부 보수 진영에서 역사적인 평가가 되살아나는 점을 반영하는데 치중한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시가 보다 중립적인 관점에서 장기적인 논의를 거쳐야 한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이날 토론회는 ‘(가칭)YS기념관’의 건립 취지와 필요성에 대한 주제발표를 시작으로 지정 토론을 거친 뒤 질의응답과 자유토론을 통해 시민 의견을 듣는 순서로 진행했다.

부산시 이수일 행정자치국장은 “이번 토론회는 그간 시에서 추진해온 기념관 추진 경과와 취지를 공유하고 건립안에 대한 시민 의견을 듣는 자리”라며 “기념관은 민주 가치가 핵심 콘텐츠인 만큼 기존의 대통령 기념시설이 아닌 미국 대통령 학교(스쿨)과 같은 형태의, 살아있는 역사 교육이 가능한 곳으로 건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