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신공항 건설공단법 조속 제정, 10월 이내 기본계획 고시" 촉구
"가덕신공항 건설공단법 조속 제정, 10월 이내 기본계획 고시" 촉구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06.16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지역 시민단체 시청앞 회견 "기재부 입장 부적절, 해상매립 특수성 적극 대비해야"
"2029 조기개항 위한 공정별 로드맵, 24시간 운용등급, 2단계 확장 고려 공항시설" 주문

부산지역 시민단체들이 ‘가덕신공항 건설공단법’의 조속한 제정 및 10월초 기본계획 고시 등 조기개항 로드맵을 촉구했다.

동남권관문공항추진 부울경범시민운동본부, 가덕신공항 조기완공 및 공항철도 추진 거제시민운동본부, 신공항추진 범시민운동본부, 가덕도허브공항 시민추진단, 김해신공항반대범시민대책위원회, 부산경실련, 24시간 안전한 신공항 촉구 교수회의 등은 15일 오전 11시 부산광역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주문했다.

7개 시민단체들은 "윤석열 정부는 좌고우면하지 말고 대선 공약 이행 차원에서 가덕신공항 건설공단법의 신속한 제정에 적극 협력하라"고 요구했다.

가덕신공항 조기 개항을 염원하는 부울경 7개 시민사회단체들이 15일 부산광역시청 앞에서 건설공단법 제정과 기본계획 고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기획재정부의 반대로 가덕신공항 건설공단법안 입법이 불투명해져 지역사회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기재부가 지난 13일 국회 2030엑스포 유치지원 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가덕신공항 조기 개항을 위한 건설공단 설립 법안 검토를 8월 이후로 미뤄 사업에 속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이다.

시민단체들은 “기재부가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 결과가 나오면 최종 입장을 밝히겠다고 했으나 이는 상황의 시급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 처사이며, 대체기구로 생각하는 ‘인천공항공사 건설사업단’은 해상 매립이라는 공사의 특성을 간과한 것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가덕신공항 건설은 10조 원이 넘는 초대형 프로젝트일 뿐만 아니라, 시작 단계부터 중·장기적으로 발전 계획이 수립돼야 하므로 독립적인 건설공단 적기 설치가 대단히 중요하다”며 “이는 윤석열 대통령도 후보자 시절 이를 공약으로 제시할 정도로 인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인천공항 건설 사례만 봐도 장기적인 구상을 토대로 사업의 초기 단계부터 건설공단이 주도할 경우 공항 건설의 효율성이 높아짐이 입증됨 바 있다”고 지적한 시민단체들은 “기재부도 이를 반대하기보다 효율적인 기구가 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압박했다.

시민단체들은 "윤석열 정부에서는 가덕신공항의 중ㆍ장가리 국제선 개설과 항공사 유치를 새로운 국정과제로 확립하라"며 "국토부는 10월까지 기본계획을 고시하고, 조기개항을 위한 공정별 로드맵 및 공항시설과 운용등급을 보완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10월ㄲ지 기본계획을 고시해 엑스포 유치에 기여하고, 엑스포와 무관하게 조기개항하겠다는 의지를 표묭해야 한다"며 "2단계 확장 계획과  함께 24시간 운영이 가능하도록 활주로 운용 등급을 인천공항과 동일하게 (카테고리 3)으로 상향 조정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부울경 여야 정치권도 이상의 내용이 관철되도록 정당 차원에서 대안을 제시하고 적극 대처하라"고 요구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