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LCC 본사 부산 유치해야 관문공항 위계, 물류허브 완성"
"통합LCC 본사 부산 유치해야 관문공항 위계, 물류허브 완성"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04.17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지연 부산시의원, 시민공감 등 가덕도신공항 통합 LCC본사 유치 정책토론회 개최
국토부 2029년 개항 발표에도, 통합LCC 본사 유치 정부ㆍ부산시 미온적 태도 비판

부산거점 항공사, 지역발전 이바지 에어부산 수도권 유출 방지 대책 촉구
2029년 가덕신공항 개항 발표 따른 부산시 과제ㆍ차질없는 개항준비 주문

2029년 개항을 추진 중인 "가덕신공항의 관문공항 위계와 물류허브 기능을 완성하기 위해 통합 저가항공사(LCC) 본사를 부산에 유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서지연(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의원과 시민공감 등 시민단체들은 17일 오전 시의회 중회의실에서 개최한 토론회에서 "통합 LCC(저가 항공사) 본사를 부산에 유치하기 위해 부산시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부산광역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서지연 의원은 사단법인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시민공감과 가덕허브공항시민추진단과 함께 부산시 관계자, 시민단체, 학계 대표와 '통합 LCC 본사 부산 유치를 위한 범시민토론회'에서 "국토교통부의 가덕도신공항 2029년 12월 개항 발표 이후에도 소극적이고 미온적인 태도로 통합 LCC 세컨드 허브 구축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밝히지 않는 정부와 부산시의 태도"를 비판했다.

서지연 부산시의원과 이지후 시민공감 이사장 등 시민단체 대표 등 참석자들이 17일 오전 시의회 중회의실에서 개최한 정채토론회를 마치며 "통합 LCC 본사를 반드시 부산에 유치해야 한다"는 결의를 한목소리로 외치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이번 토론회는 국토부가 지난달 14일 발표한 가덕신공항 2029년 12월 개항 목표에 맞춰 차질없이 개항을 준비하기 위한 부산시의 과제와 함께, 정부와 부산시의 ‘통합 LCC 세컨드 허브 구축’ 이행 촉구를 바탕으로 지역 거점 항공사인 에어부산의 수도권 유출 방지 대책을 마련하고자" 개최했다.

통합 LCC는 현재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 이후 이들 회사의 자회사인 진에어, 에어부산, 에어서울이 통합하는 회사를 말한다.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초기부터 에어부산을 존속 브랜드로 두고 김해공항을 통합 항공사의 베이스로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은 부산 상공계에서도 제기된 바 있다. 윤석열 정부에서도 산업은행 이전과 함께 LCC 통합 본사 부산 유치 과제가 다뤄져 왔지만, 지난해 대한항공 조원태 회장이 "에어부산, 에어서울, 진에어 통합 LCC 본사를 인천에 두겠다"고 밝히고, 정부 및 지자체의 별다른 대응이 없는 상황에서 사실상 무산 수순을 밟고 있다는 지적이다.

서 의원은 “지역 소멸을 마주한 현재, 부산의 통합 LCC 유치는 지역 균형발전 관점에서도, 동남권의 입장에서도 사활이 걸린 중요한 문제”라며 “가덕도신공항이 건설되기로 한 상황에서 신공항을 거점으로 한 항공사가 없다면 동남권 신공항이 제대로 기능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울러 “항공산업은 1,000명 이상 대규모 고용을 할 정도로 규모가 크고, 고연봉, 고성장을 거듭한 산업이다. 특히 에어부산은 지역민의 열의와 지자체의 의지가 중심이 돼 설립된 항공사답게 지역경제 발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며 "부산의 청년 인재 유출 및 일자리 창출 측면에서도 반드시 가덕도신공항과 함께 시행해야 할 과제이지만 부산시나 정부는 여전히 이 사안을 별개로 바라보며 미온적 태도를 보인다”고 질타했다.

토론회를 공동주최한 이지후 (사)미래사회를 준비하는 시민공감 이사장은 “에어부산이라는 좋은 항공사를 수도권에 뺏길 위기에 놓였지만 상공계를 포함한 여야 정치권도 움직이지 않고 있다”며 “오늘의 이 자리를 통해 부산시와 상공계, 여야 정치권은 통합 LCC의 본사를 부산에 유치하기 위한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제발표와 좌장은 국립경상대학교 최만진 건축공학과 교수가 맡았고, 토론에는 서지연 의원, 박선미 사회자본연구소 대표, 김영주 서부산시민협의회 대표, 원동화 부산제일경제 기자 등이 참여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