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시민단체들 "지역 거점 '에어부산' 경쟁력 강화 지원" 촉구
부산 시민단체들 "지역 거점 '에어부산' 경쟁력 강화 지원" 촉구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08.02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년간 350명 줄퇴사... 인재유출, 운수권 배분 배제 우려
"부산 이전 예정, 채권단 산업은행ㆍ부산시 관심 시급"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지역 거점 항공사인 에어부산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산업은행, 부산시, 강서구 등 관계 기관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시민공감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2일 오전 부산광역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역 거점항공사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2030부산세계박람회와 가덕신공항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민단체들은 “모회사 합병으로 존폐위기에 몰린 에어부산은 지난 2년간 항공사의 중요한 무형자산으로 평가받는 운수권 배분에 있어 에어부산이 허브항공사로 삼고 있는 김해국제공항발 노선에서 조차도 신규 운수권을 받지 못하는 불이익을 받았다”며 “기단 또한 합병 대상 진에어와 같은 26대였으나 코로나와 산업은행 체제를 거치면서 21대로 줄어 경쟁력이 날로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시민모임 등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2일 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역거점 항공사인 에어부산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관계기관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촉구하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이어 “이것은 곧 인재유출의 병폐를 가져오고 있다”며 “코로나 펜데믹 이후 타 항공사들은 인적자원 유출 방지를 위해 10%대 임금인상을 단행하고 있지만 역대 최고 매출이 기대되고 있는 에어부산은 산업은행 체제와 모회사 합병과정의 결론이 늘어지면서 4년째 임금이 동결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저임금으로 인한 상대적 박탈감 증가로 지역의 소중한 항공전문인력이 수도권 소재의 항공사 유출로 이어지고 있고, 그 결과 에어부산의 직원수는 2019년 이전 1500여명에서 2023년 현재 1200명대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들은 “통합LCC 본사를 지역에 두어 secondary-HUB를 구축하겠다는 산업은행과 국토부의 계획도 어느새 유야무야 돼 버렸다”며 “국토부,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까지 부산이 아닌 인천을 택하면서 사실상 ‘통합 LCC 부산유치’는 물 건너간 것과 다름없다”고 우려했다.

이어 “부산시와 지역 정치권은 산업은행, 국토부와 긴밀하게 협업해 에어부산이 가덕신공항 개항과 함께 지속성장, 동반성장 할 수 있도록 중장기 투자여력과 철학을 겸비한 인수자를 미리 물색하는 한편, 지자체가 제공할 수 있는 지원정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고 김해공항의 취약점으로 꼽히는 커퓨타임 축소, 전략노선 개발을 추진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시민단체들은 “가덕신공항을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안착시켜 부산을 동북아 항공 항만 복합 물류 거점으로 성장시키는 한편 엑스포를 개최해 중장거리 국제노선 확대로 동남권 관광산업 발전을 도모하고, 항공산업 육성과 활성화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면 청년 인재 유출로 인한 인구감소, 경기침체가 다시 일자리 감소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수 있다”고 제안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